이효성 방통위원장 돌연 사의…野 "총선 앞두고 사퇴 압력"

김당 기자 / 기사승인 : 2019-07-22 20:54:34
  • -
  • +
  • 인쇄
박대출 "정권 말 잘듣는 인사로 교체해 총선 행동대장 삼기"
이효성 위원장 "문재인정부 2기 개편 맞이해 자진사퇴한 것"
후임으론 표완수 '시사인' 대표와 한상혁 변호사 등 거론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임기를 1년가량 남겨놓고 22일 돌연 사의를 표명했다. 2017년 8월 임명된 뒤 2년 만이다. 방통위원장은 방통위설치법상 임기가 3년이다. 


▲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뉴시스]


이 위원장은 이날 경기도 과천 방통위 기자실에서 방통위 2년간의 성과를 발표한 뒤 돌연 “지금 문재인 정부는 2기를 맞아 대폭의 개편을 진행하려 한다”며 "정부의 새로운 구성과 팀워크를 위해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내년 8월까지 임기가 보장된 이 위원장이 갑자기 사의를 밝히자, 야당은 사퇴 압력을 받은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특위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은 이날 "이효성 찍어내기 의혹, 21대 총선 편파방송 전주곡인가" 제하의 성명을 내고, "이 정권은 '가짜뉴스'를 '범죄와의 전쟁' 선포하듯 몰아붙이고 있다"면서 "반면 이 위원장은 '가짜뉴스 근절이라는 미명 아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며 맞서왔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이어 "종용, 압박한 것이 아니라면 이 위원장의 사의를 반려하라. 그것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방송의 공정성, 독립성을 지키는 길이다"라고 주장했다.

이효성 위원장은 지난 주까지만 해도 의욕적으로 업무를 추진해왔고, 주변에도 사임 의사를 전혀 내비치지 않았다. 이 때문에 방통위 내부에서도 '뜻밖의 사임'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실제로 이 위원장은 다음 달 중순부터 8일간 미국 업무 출장계획이 잡혀 있었다. 이 때문에 임명권자나 그 주변에서 이 위원장에 사퇴를 종용했거나 압박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된다.

박대출 의원은 "정권 말을 잘 듣는 방통위원장으로 교체해 내년 총선에 (방송사 줄 세우기의) 행동대장으로 쓰려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효성 위원장은 UPI뉴스에 야당의 사퇴 압박 의혹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며 "문재인 정부 2기 개편을 맞이해 자진 사퇴한 것"이라고 밝혔다.


후임 방통위원장 후보로는 표완수 '시사인' 대표와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를 지낸 한상혁 법무법인 정세 대표 변호사 등이 거론된다.


UPI뉴스 / 김당 기자 dang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마시알 골' 맨유, 울버햄튼과 1-1 무승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울버햄튼 원더러스와 1-1로 비겼다.맨유는 20일 새벽 4시(한국시간) 잉글랜드 울버햄튼 몰리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2라운드에서 홈팀 울버햄튼을 상대로 1-1 무승부를 거뒀다.지난 1라운드에서 첼시를 4-0으로 대파한 맨유는 이날 연승을 노렸지만 실패했다. 맨유가 공격 주도권을 쥐었고 울버...

램파드의 첼시, 레스터 시티와 1-1 무승부…첫 승 실패

프랭크 램파드 감독의 첼시가 레스터 시티와 1-1로 비겼다.첼시는 19일 새벽 0시 30분(이하 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 스탬포드 브릿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2라운드에서 원정팀 레스터 시티를 상대로 1-1 무승부를 거뒀다.램파드 감독은 지난 12일 열린 EPL 1라운드 원정에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 0-4로 대패해 혹독...

류현진, 50일만에 패전…연속타자 홈런 맞아 4실점

미국 메이저리그(MLB)에서 활약하고 있는 LA다저스 투수 류현진(32)이 50일 만에 패배했다.류현진은 18일(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선트러스트파크에서 열린 2019 MLB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의 원정경기에 선발등판해 5⅔이닝 동안 4실점하며 시즌 3패째를 당했다. 2홈런을 포함해 6안타를 내줬으며, 1볼넷, 5삼진을 기록했다.류현진이 패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