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경은 경찰 계급 몇 번째…승리·정준영 카톡방서 언급

김현민 기자 / 기사승인 : 2019-03-15 15:28:21
  • -
  • +
  • 인쇄
14일 경찰 조사 결과 '경찰총장'은 총경급 인사

클럽 버닝썬의 경찰 유착 관계 의혹을 받고 있는 피의자들이 언급한 '경찰총장'이 총경급 인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 14일 서울지방경찰청이 승리, 정준영 등을 소환 조사한 결과 이들이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언급했던 '경찰총장'이 총경급 인사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경찰 계급에 대한 관심이 모였다. [경찰청 홈페이지 캡처]

 

지난 14일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가 빅뱅 승리, 가수 정준영, 유리홀딩스 전 대표 유모 씨 등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결과 이들이 과거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언급한 '경찰총장'이 실제 총경급 인사라는 진술이 나왔다.

 

경찰 계급인 총경은 경찰서장급, 지방경찰청 과장급에 해당하는 계급이다. 계급장은 작은 무궁화 네 개로 표시된다. 총경은 말단 계급인 순경보다 6계급 높다.

 

경찰 계급은 총 11개로 나뉜다. 가장 아래부터 위로 순경, 경장, 경사 순으로 태극장 위에 무궁화 잎 두 개로 싸여있는 무궁화 봉오리 표식으로 구분된다. 봉오리 2개가 순경, 3개가 경장, 4개가 경사다. 순경 아래엔 봉오리 1개를 달고 있는 의무경찰이 있다.

 

다음으로 경위부터는 태극장을 감싸고 있는 무궁화 모양의 계급장을 달게 된다. 경위는 무궁화 1개, 경감은 2개, 경정은 3개, 총경은 4개다. 경위는 파출소장급, 경찰서 계장급이며 경감은 지구대장급, 경찰서 주요 계장 및 팀장급이다. 경정은 경찰서 과장급, 경찰청 또는 지방청 계장급이다.

 

그 위로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 순이다. 계급장은 태극장 둘레에 무궁화 5개를 두른 모형의 표식이다. 경무관은 1개, 치안감은 2개, 치안정감은 3개, 치안총감은 4개다. 경무관은 지방청 차장·부장급 또는 경찰청 심의관급, 치안감은 지방청장급이나 경찰청 국장급, 치안정감은 경찰청 차장급이나 경찰대학장급이다.

 

가장 높은 계급인 치안총감은 경찰청장이다. 민갑룡 현 경찰청장의 계급이 치안총감이다.

 

UPI뉴스 / 김현민 기자 khm@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인물

+

만평

+

스포츠

+

KBO, 2019 프로야구 올스타전 유니폼 공개

2019 프로야구 올스타전 유니폼이 베일을 벗었다.24일 한국야구위원회(총재 정운찬, 이하KBO)는 7월 19일부터 이틀간 경남 창원에 위치한 창원NC파크에서 열리는 2019 신한은행 마이카 KBO 올스타전에 앞서 드림 올스타(SK, 두산, 삼성, 롯데, KT)와 나눔 올스타(한화, 키움, KIA, LG, NC)의 유니폼을 공개했다.스포츠 브랜드 마제스틱은...

'코리안 좀비' 정찬성, 58초만에 화끈한 KO 勝

'코리안 좀비' 정찬성(32·AOMG)이 화려하게 복귀에 성공했다.정찬성은 23일(한국시간) 미국 사우스캐롤라니아 주 그린빌에서 열린 'UFC 파이트 나이트 154' 메인이벤트 페더급 브라질 출신의 헤나투 모이카노(30)와의 경기에서 1라운드 58초 만에 승리를 거뒀다. 랭킹 5위인 모이카노를 꺾으면서 타이틀전도 가시권에 들어섰...

류현진, 지독한 아홉수에 10승 달성 실패

류현진이 지독한 아홉수의 고비를 넘기지 못하며 3번의 도전에도 불구하고10승 달성에 실패했다.LA다저스의 류현진은 23일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린 콜로라도 로키스와의 홈경기에서 6이닝 3실점으로퀄리티스타트를 기록하고도 내야진의 실책으로 승패없이 마운드를 내려왔다. 류현진은 이번 시즌 등판한 15경기에서 3실점을 처음으로 기록했다.류현진은 6이닝 6피안타 5삼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