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무료 접종, 초등생에서 중고생으로까지 확대

지원선 기자 / 기사승인 : 2019-03-15 10:12:04
  • -
  • +
  • 인쇄
정부,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 확정
내년부터 유치원·대학생도 건강 실태조사
공기정화장치 연내 모든 학교에 설치

정부가 올해부터 현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중학생과 고등학생까지 확대한다. 또 내년에는 국가가 따로 관리하지 않던 유치원생과 대학생도 건강실태 조사 대상에 포함시킨다. 

 

▲ 정부가 올해부터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중학생과 고등학생까지 확대한다. [뉴시스]

정부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12개 부처가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초·중·고생 10만8000여 명을 대상으로 건강검사를 실시한 결과 감염증과 비만, 시력저하, 충치, 우울증 등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학생이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사에서는 초등학생 23.5%, 중학생 34.1%, 고등학생 28.3%가 스마트폰에 과하게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간 △건강증진 교육 내실화 △건강서비스 확대 △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지원체계 강화 등 4가지 중점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감염병이 번지지 않도록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 대상을 현재 초등학생에서 중·고등학생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2020년부터는 그동안 사각지대에 있었던 유치원생과 대학생의 주요 건강문제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우선 순위에 따라 예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필요한 지원을 강화한다.

 

중증장애 학생이 거주 지역 내 의사 1명을 선택해 포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는 장애아동 건강주치의 사업도 시범 추진한다.

 

비만 학생에게는 체지방 증가·혈압 상승 등 대사증후군 검사를 해 결과를 제공하고 일선 학교에는 비만 예방 프로그램을 보급한다.

 

우울감 등 정신건강과 관련해서는 모바일·인터넷으로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상담창구를 운영한다.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한 학생 중 치료비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가정 학생은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과 함께 1인당 연간 300만 원 내 치료비를 지원한다.

 

또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안에 전국 모든 학교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완료하고, 학교 석면 해체공사 및 수질·급식 관리도 강화한다. 보건·영양·상담교사 배치 확대도 추진한다.


소아당뇨 학생에게 필요한 당뇨병 소모성 재료의 급여대상을 기존 4개에서 6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올해부터 연속혈당측정용 전극(센서) 급여도 확대한다. 소아당뇨 학생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도 개발해 보급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계획이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는 소관과제 추진에 적극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UPI뉴스 / 지원선 기자 president58@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메시 PK골' 아르헨티나, 파라과이와 1-1 구사일생

아르헨티나가 파라과이와의 맞대결에서 무승부를 거둬 구사일생했다.아르헨티나 축구 대표팀은 20일 오전 9시 30분(이하 한국시간) 브라질 벨루 오리존치 이스티다우 미네이랑에서 열린 2019 코파 아메리카 B조 파라과이와의 2차전을 1-1로 마무리했다.이로써 아르헨티나는 1무 1패 카타르와 승점 1점으로 동률이 됐지만 골득실에서 밀려 최하위인 4위에 머물렀다....

정우영, 뮌헨→프라이부르크 이적…등번호 29번 [오피셜]

정우영(20)이 FC 바이에른 뮌헨에서 SC 프라이부르크로 이적했다.19일(한국시간)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 SC 프라이부르크는 정우영을 영입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등번호는 29번이며 계약 조건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정우영은 K리그1 인천 유나이티드 유소년 팀이 있는 대건고 출신으로 지난해 1월 뮌헨에 입단해 2군에서 뛰었다. 독일 4부리그인 레기...

호날두 한국행…7월 유벤투스 vs K리그

월드스타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속한 유벤투스 FC가 방한해 K리그 선수들과 친선경기를 펼친다.한국프로축구연맹은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K리그 선발팀인 팀 K리그와 유벤투스의 친선경기를 7월 26일 저녁 8시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연다고 밝혔다.유벤투스는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A 최다 우승(35회), 코파 이탈리아 최다 우승(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