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한방(韓方)'에 듣다] 신학기 '무거운 책가방', 청소년 척추측만증 원인된다?

장한별 / 기사승인 : 2020-02-14 17:35:23
  • -
  • +
  • 인쇄
초·중·고교생 자녀들 둔 분이라면 오는 3월 입학 시즌을 맞아 신학기 준비에 여념이 없으실 것입니다. 최근 코로나19 때문에 자녀들의 건강이 염려스러워 학교에 보내야 하는 마음이 편치만은 않으실 텐데요. 지금의 상황을 계기로 개학 전 자녀들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셔터스톡

청소년 시기 조심해야 할 대표적인 질환으로 척추 옆굽음증(척추측만증)을 꼽을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은 척추의 변형으로 인해 척추가 C자형 또는 S자형으로 10도 이상 틀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척추측만증 환자 8만9752명 가운데 10대 연령층이 5만5226명을 차지할 만큼 척추측만증은 성장기 학생들에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렇게 청소년기 다발하는 척추측만증은 선천적인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이유를 알 수 없는 특발성 측만이 대부분인데요. 주로 잘못된 자세나 습관이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자세나 습관 외에도 척추측만증을 부르는 또 다른 원인이 있습니다. 바로 학생의 등교 필수품 책가방인데요. 책가방의 무게로 인해 몸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허리가 구부정하게 숙여지는 등 흐트러진 자세가 오랜시간 유지되면 척추측만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등하굣길에만 메고 다니는 책가방의 무게가 대수롭지 않게 여겨질 수 있지만, 체중의 약 10% 무게의 가방을 10분만 메고 있어도 척추가 평소에 비해 33%나 눌린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은 틀어진 척추 배열이 주변의 근육, 인대, 신경에 압박을 주기 때문에 요통이나 어깨결림, 두통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정도가 심해져 골반 불균형으로 이어질 경우 키 성장에도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척추가 40도 이상 휘어지는 경우에는 강철 빔으로 척추를 고정하는 큰 수술을 해야 합니다. 청소년 척추측만증의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한방에서는 척추측만증 치료에 추나요법과 침치료 등 한방통합치료를 시행합니다. 한의사가 비뚤어진 척추와 관절의 위치를 올바르게 교정하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척추 특정 부분에 몰리는 하중을 해소시켜 척추측만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침치료는 틀어진 채로 굳어버린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척추측만증의 치료는 더 이상의 질환 진행을 막고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중점을 두는 만큼 단기간에 완치를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척추측만증 진행이 오래되고 심한 경우일수록 교정이 어렵지만 좌우로만 휜 척추측만증이나 질환 초기라면 수술 없이 3~6개월 정도 한방통합치료를 통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광주자생한방병원 염승철 병원장

척추측만증은 정도가 심해져 통증이 느껴지기까지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평소 부모님들이 자녀들의 상태를 자주 확인해줘야 합니다. 집에서도 척추측만증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바르게 섰을 때 어깨선이 수평을 이루는지 확인하는 것 입니다. 정면을 바라본 상태에서 어깨선이 한쪽으로 치우쳐있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한쪽 신발 밑창이 유독 닳는 속도가 빠른 경우도 척추측만증에 따른 골반 불균형이 원인일 수 있으니 전문가를 찾아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부터 자녀들의 척추 건강을 위해 책가방의 무게는 최대한 줄여주시고요. 부드러운 천 재질의 책가방은 물건이 많이 들어갈수록 아래로 쳐지고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쏠릴 수 있어 척추 균형을 흐트러트리기 쉬우니 양쪽 어깨에 균등히 무게를 나눌 수 있는 하드케이스 책가방 사용을 추천합니다. 에코백에 교과서, 학용품을 나눠 담아 무게를 분산시켜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 것도 척추측만증 예방뿐만 아니라 균형 잡힌 체형과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광주자생한방병원 염승철 병원장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핫이슈

만평

2020.04.10 00시 기준
10450
208
7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