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을 통째로 스마트폰에"…5G 클라우드 게임 시대 개막

오다인 / 기사승인 : 2019-08-27 11: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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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장소·단말 제한없는 5G 클라우드 게임 출시
엔비디아와 협력…다운로드 필요없는 스트리밍 방식 게임

PC게임을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게 됐다. 5세대 이동통신(5G) 기술과 클라우드 기술이 만나 새로운 게임 시대를 열게 된 것.

이로써 게임을 할 때 단말인 스마트폰과 PC는 화면 출력과 입력만을 지원하고 게임에 필요한 컴퓨팅 처리는 클라우드 서버에서 전부 이뤄져 5G폰은 물론 저사양의 PC와 노트북에서도 고사양의 게임을 단 몇 초만에 스트리밍해 구현할 수 있다.

▲ 김승규 엔비디아 코리아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사옥에서 열린 5G 클라우드 게임 '지포스 나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다인 기자]


LG유플러스는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 네트워크 기반의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혔다. 컴퓨터 그래픽 분야 글로벌 리더인 엔비디아가 협력했다.


양사는 5G 스마트폰과 PC에서 다운로드 없이 이용이 가능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 나우(GeForce NOW)'를 국내에서 최초로 선보일 계획이다.

'지포스 나우'는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로, 현재 북미와 서유럽의 30만여 명에게 무료 베타(시범)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다. 시범 서비스 참여 대기자만 100만 명이 넘을 정도로 게이머들의 주목을 받으며 차세대 게임 플랫폼으로 기대를 모은 바 있다.

김승규 엔비디아 코리아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지포스 나우'는 고객들이 패치(취약점 수정을 위한 업데이트)나 업데이트를 걱정할 필요 없는 클라우드 게임"이라면서 "LG유플러스와 함께 준비한 '미래 지향적인 게임 플랫폼'에 참여(플레이)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 전무는 "5G 특화 서비스는 5G 서비스에 있어 일평균 데이터 트래픽이 LTE의 3배를 넘어서는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여기에 컴퓨터 그래픽 분야 세계 1위인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인 '지포스 나우'를 세계 최초로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이 고가의 PC나 콘솔 없이도 고사양 대용량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지금까지 모바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최고의 게임으로 LG유플러스 고객만이 즐길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에 이어 게임까지 새로운 5G 서비스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해 5G 콘텐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 전무가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사옥에서 열린 5G 클라우드 게임 '지포스 나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다인 기자]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은 클라우드 게임에 주목하고 있다. 구글의 '스테디아(Stadia)',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클라우드(xCloud)'는 각각 내년 글로벌 상용화를 앞두고 시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5G 기반의 장소·단말 제한 없는 새로운 게임 환경 제공

손민선 LG유플러스 5G신규서비스담당은 "5G가 기술적으로 얼마나 우수한지는 알지만 누가 왜 5G를 원하는지는 잘 모른다"면서 "LG유플러스는 4G가 일 잘하는 사람을 위한 네트워크였다면 5G는 잘 노는 사람들을 위한 네트워크라고 판단했다"고 서비스 취지를 밝혔다.

5G 시장 확대를 목표로 초고속, 초저지연 특성의 5G 네트워크와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전용 서비스를 통해 장소와 단말의 제한이 없는 새로운 게임 환경과 고객 경험을 제공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는 클라우드 방식을 이용한 스트리밍 서비스여서 약 20~100여 기가바이트(GB)에 달하는 고용량의 게임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기다릴 필요가 없다. 스마트폰이나 PC에서도 저장 용량을 차지하지 않아 스마트폰의 메모리 확장과 고사양 PC를 구매해야 하는 부담도 없다.

'지포스 나우'에는 무료 온라인 게임과 함께 스팀, 유플레이 등 기존의 게임 플랫폼에서 구매한 게임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게임 패치나 업데이트도 클라우드 서버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이용자가 별도로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실내에서는 기가 인터넷이나 기가 와이파이를 활용한 접속도 가능하다.

또 LG전자 V50의 듀얼 스크린을 게임 패드로 활용할 수 있고 콘솔 게임처럼 실감나는 게임 환경을 위해 블루투스 게임 패드와 호환도 가능하다. 삼성전자가 디자인한 엔비디아 공식 게임 패드 글랩(GLAP)도 유플러스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

▲ LG유플러스 용산사옥 내 전시된 5G 클라우드 게임 '지포스 나우' 서비스 화면. [오다인 기자] 


5G 프리미엄 요금제 이상 이용자에게 무료 체험 제공

LG유플러스는 고객에게 국내 인기 PC게임과 콘솔 대작 게임의 PC버전 등 150여 종의 게임을 제공하고 연말까지 200여 종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서비스 상용화 전에는 고객 경험 확대를 위해 다음달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5G 프리미엄 요금제 이상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5G 프리미엄 요금제(9만5000원, 부가세 포함) 이상 이용자는 다음달부터 앱스토어에서 '지포스 나우' 앱을 다운로드받아 서비스에 가입하면 별도의 이용료 없이 서비스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지포스 나우'의 PC버전은 LG유플러스 홈페이지 내 '지포스 나우' 소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무료 체험 기간 중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행태 등을 분석한 후 실제 요금을 책정할 계획이다. 다음달 2일부터는 전국 100곳의 직영점에서 클라우드 게임 체험존을 운영한다.

이와 별도로 LG유플러스는 다음달 초 서울 마포구 지하철 공덕역 내 인공지능(AI) 갤러리를 열고 증강현실(AR) 체험 등 고객 접점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UPI뉴스 / 오다인 기자 odi@upi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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