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연구개발본부 조직 '삼각 편대'로 단순화

김이현 / 기사승인 : 2019-07-09 10:4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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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신뢰성​ 향상→수익성 강화→재투자…선순환 구조 확립

현대자동차그룹이 연구개발본부 조직을 대폭 개편했다. 5개로 나뉘어 있던 병렬조직을 단순화해 시장변화에 빠르게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9일 현대차그룹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M)·설계·전자·차량성능·파워트레인(PT) 등 5개 담당의 병렬 구조였던 연구개발본부의 조직체계를 제품통합개발담당, 시스템부문, PM담당의 삼각형 구조로 단순화했다고 밝혔다. 디자인담당과 상용담당은 연구개발본부 내 별도 조직으로 운영된다.

삼각형 구조의 조직개편을 통해 자동차 품질과 신뢰성, 수익성을 높여 연구개발(R&D)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한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 연구개발본부 조직개편 개요. [현대차 제공]


먼저 '제품통합개발담당'은 자동차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 전체적인 기본 구조를 잡아주고 최종 단계에서 다시 종합적인 차량의 성능 조율을 맡는다.

시장 요구사항을 반영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술이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밑그림을 그리는 차량아키텍처개발센터, 자동차 개발 최종 단계에서 통합적 차량 성능 개발을 지휘해 상품성을 극대화하는 차량성능개발센터로 구성된다.

삼각형 조직 구조의 다른 꼭지점인 '시스템 부문'은 앞선 제품통합개발담당에서 마련한 자동차 개발 기본 콘셉트 안에 담기는 주요 핵심 기술개발을 담당한다.

차량의 기술적 기둥이 되는 네 가지 핵심 요소인 섀시(현가, 조향, 제동), 바디(차체, 내외장) , 전자, 파워트레인 총 4개 담당 체계로 구성된다. 각기 독립적으로 구축된 조직이 분야별 기술 전문성을 높인다.

아울러 개발된 신기술이 다양한 차종에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부품의 모듈화·표준화 기준을 정립해 구매부터 생산, 협력사까지 이어지는 협업 구조를 확립할 계획이다.

제품개발을 총괄하는 'PM담당'은 앞선 제품통합개발담당에서 만들어진 차량의 기본 콘셉트를 바탕으로 차량의 각 시스템 부문에서 개발한 기술을 차급과 브랜드별로 최적화한다.

기존의 브랜드와 차급 개념이 섞인 '혼합 구조' (제네시스, EV고성능, 소형, 중대형, RV)에서 전 브랜드를 아우르는 '차급 구조' (경형, 소형, 준중형, 중형, 대형 센터)로 개편해 명확한 콘셉트 차별화를 만들어낸다.

이 밖에도 자율주행, 전동화, 인포테인먼트 분야 역시 지속적으로 R&D 역량을 강화해 미래 모빌리티 경쟁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알버트 비어만 연구개발본부 사장은 "이번 R&D 조직 구조 개편으로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고객 요구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UPI뉴스 / 김이현 기자 kyh@upi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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