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김정은, 남북협력 계속 바란다고 전해 와"

김광호 기자 / 기사승인 : 2019-06-12 19:34:22
  • -
  • +
  • 인쇄
김여정, 판문점에서 김정은 위원장 조의문과 조화 전달
"남북정상간 친서교환 없어…李여사 추모·애도에 집중"
박지원 "북측 조문단 모시길 기대했으나 아쉬운 마음 전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2일 판문점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김정은 위원장은) 고(故) 이희호 여사가 그간 민족간 화합과 협력에 애쓰신 뜻을 받들어 남북간 협력을 계속해 나가길 바란다고 했다"고 전했다.


▲ (왼쪽부터) 서호 통일부 차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12일 오후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북측이 보낸 고 이희호 여사의 조화를 받은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정 실장은 이날 파주 출입사무소에서 김 제1부부장을 만난 뒤 취재진에게 "이희호 여사 서거에 대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장례위원회와 유족들께 보내는 조의문과 조화를 김여정 부부장을 통해서 전달해 왔다"며 이렇게 밝혔다.


김여정 부부장은 이날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하고 "부디 유족들이 슬픔 이겨내고 김대중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 뜻을 받드시길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북측에서는 김여정 부부장과 함께 리현 통일전선부 실장이 판문점을 찾았다.


정 실장은 "어제 장례위원회에서 북측에 부음을 전달했고 북측이 오늘 아침에 남측의 책임 있는 당국자가 조의문과 조화를 수령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해 저와 서호 통일부 차관이 가기로 했고 장례위원회와 유족을 대표해 박지원 대표가 함께 자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금 전 김여정 제1부부장으로부터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 받아 서울에 도착하는 대로 유족들께 전달할 예정"이라 덧붙였다.

특히 김여정 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있었느냐는 질의에 정 실장은 "그런 것은 없었다"며 "오늘은 고인을 추모하고 애도하는 말씀에 집중했다"고 답했다. 또한 우리 측이 북측에 전달한 메시지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 함께 했던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북측에 "10년 전 김대중 대통령께서 서거하셨을 때 김기남 비서, 김양건 통전부장과 조문사절단이 오셔서 조의를 표해 주고 청와대를 방문해서 이명박 대통령과 대화를 나눈 적이 있었다"며 "이번에도 우리 장례위원회와 유족들이 조문사절단 모시기를 기대했는데 굉장히 아쉬운 생각을 금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의원은 "조의문과 조화를 보내주신 김정은 위원장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려달라고 얘기했다"고 부연했다.


박지원 의원은 "이희호 여사께서 하늘나라에 가서도 우리 민족의 평화통일을 기도하겠다고 유언을 남겼는데 여사님 기도로 오늘과 같은 소중한 자리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라며 "오늘을 계기로 남북 대화와 북미대화가 조속히 재개되는 것이 김대중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의 바람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여정 부부장은 "김 위원장께서 이희호 여사님에 대해서는 각별한 감정을 가지고 남측의 책임있는 인사에게 직접 조의를 전달하는 것이 좋겠다 말씀하셨다"며 "부디 유족이 슬픔을 이겨내고 김대중 대통령님과 이희호 여사님의 뜻을 받드시길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U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메시 PK골' 아르헨티나, 파라과이와 1-1 구사일생

아르헨티나가 파라과이와의 맞대결에서 무승부를 거둬 구사일생했다.아르헨티나 축구 대표팀은 20일 오전 9시 30분(이하 한국시간) 브라질 벨루 오리존치 이스티다우 미네이랑에서 열린 2019 코파 아메리카 B조 파라과이와의 2차전을 1-1로 마무리했다.이로써 아르헨티나는 1무 1패 카타르와 승점 1점으로 동률이 됐지만 골득실에서 밀려 최하위인 4위에 머물렀다....

정우영, 뮌헨→프라이부르크 이적…등번호 29번 [오피셜]

정우영(20)이 FC 바이에른 뮌헨에서 SC 프라이부르크로 이적했다.19일(한국시간)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 SC 프라이부르크는 정우영을 영입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등번호는 29번이며 계약 조건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정우영은 K리그1 인천 유나이티드 유소년 팀이 있는 대건고 출신으로 지난해 1월 뮌헨에 입단해 2군에서 뛰었다. 독일 4부리그인 레기...

호날두 한국행…7월 유벤투스 vs K리그

월드스타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속한 유벤투스 FC가 방한해 K리그 선수들과 친선경기를 펼친다.한국프로축구연맹은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K리그 선발팀인 팀 K리그와 유벤투스의 친선경기를 7월 26일 저녁 8시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연다고 밝혔다.유벤투스는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A 최다 우승(35회), 코파 이탈리아 최다 우승(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