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져스:엔드게임, 개봉 2시간만에 '1엄복동' 달성…무슨 뜻?

남경식 기자 / 기사승인 : 2019-04-17 17:53:09
  • -
  • +
  • 인쇄
'엔드게임' 광풍에 '자전차왕 엄복동' 재조명

150억 원이 들어간 대작으로 화제를 모았으나 최종관객 17만 명으로 흥행 참패한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이 영화 관객을 세는 단위로 재조명받고 있다.


엄청난 제작비를 투자했으나 관객이 고작 17만 명에 그친 것을 풍자해 '관객 17만명 = 1엄복동(1UBD)'이라고 표현한 것.


지난 16일 오후 6시께 사전 예매가 시작된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2시간 만에 예매관객수 20만 명을 돌파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2시간 만에 '자전차왕 엄복동'의 최종관객수를 넘어섰다며 "1UBD(엄복동)를 넘겼다"는 글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이후에도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예매관객수가 가파르게 증가하자 "2UBD 돌파", "3UBD 달성"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 150억 대작으로 화제를 모았으나 최종관객 17만 명으로 흥행 참패한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이 영화 관객을 세는 단위로 재조명받고 있다. [비 인스타그램 캡처]


이날 김윤석 감독의 영화 '미성년'이 누적관객수 17만 명을 돌파하자 "미성년 개봉 6일차에 드디어 1엄복동을 넘었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날 트와이스 멤버 쯔위의 V라이브 시청자 수가 20만 명을 넘겼다며 "1엄복동을 돌파했다"는 글도 올라왔다.


'자전차왕 엄복동'은 제작비 100억 원 이상 영화 중 역대 두 번째로 적은 관객을 기록한 바 있다.


1위는 지난 2002년 개봉한 장선우 감독의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으로 14만 관객을 들었다.


하지만 그동안 영화관 숫자 및 연간 영화관객이 늘어난 점을 감안하면 '자전차왕 엄복동'이 사실상 흥행이 가장 저조한 100억 이상 영화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편 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의 본격적인 영화 사업 첫 작품인 '자전차왕 엄복동'은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150억원을 투자해 화제가 됐다. 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는 이 영화의 투자, 제작, 배급 일체를 담당했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VIP 시사회 때 감독, 배우들과 함께 무대인사에 올랐을 정도로 영화 사업에 대한 관심이 크다.


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는 2017년 매출 257억원, 영업이익 6억원을 기록했다.  연매출의 절반이 넘는 금액이 '자전차왕 엄복동'에 투자된 셈. 이 영화의 손익분기점은 약 400만명으로 알려졌다.


UPI뉴스 / 남경식 기자 ngs@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호날두의 유벤투스 vs 팀 K리그, KBS2 단독 생중계

월드스타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속한 유벤투스와 K리그 올스타의 경기를 KBS2가 생중계한다.26일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K리그 선수들과 이탈리아 클럽 유벤투스의 친선경기를 KBS2가 단독으로 생중계한다고17일 오전KBS가밝혔다.이번 경기 입장권은 오픈 2시간 30분 만에 매진될 정도로 축구 팬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크리...

도움 안되는 다저스 불펜, 류현진 승리 또 날렸다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2·LA 다저스)이 후반기 첫등판에서 7이닝동안 호투를 펼치고도구원투수 난조로 시즌 11승을 올리는데 실패했다.​류현진은 15일(한국시간)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의 펜웨이파크에서 열린 2019 메이저리그(MLB) 보스턴 레드삭스와의 원정경기에 선발등판, 7이닝 2실점(8피안타 1볼넷 6탈삼진)으로 호투를 펼치고 마...

'테이프 트레이닝복' 입은 수영 대표팀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우하람(21·국민체육진흥공단)이 입은 트레이닝복 등 부분에는 KOREA라는 국가명이 보이지 않았다. 대신 회색 테이프 여러 겹이 붙어있었다.자국의 국가명이 박힌 트레이닝복을 입고 있던 다른 나라 선수들과 달리 우리 선수들은 A사 로고가 박힌 트레이닝복을 입고 있었던 것. 이 어처구니 없는 해프닝의배경에는 대한수영연맹의 안일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