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日 상응조치로 D램 수출제한' 보도는 틀린 해석"

김광호 기자 / 기사승인 : 2019-08-13 17:32:23
  • -
  • +
  • 인쇄
고민정 대변인,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전날 발언 해명
"D램 부품 공급차질 생기면 다른 나라도 영향 미친다는 뜻"
"日에 'D램 공급 중단'이 우리의 카드라는 것은 틀린 해석"

청와대는 13일 정부가 D램 수출제한을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상응 조치로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틀린 해석"이라고 못박았다.

▲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 [뉴시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D램을 정부의 '대응 카드'로 언급한 것과 관련해 "오해의 여지가 있는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 대변인은 "우리나라가 워낙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서 만약 (일본에서) 부품을 공급받는데 차질이 생기면 (우리 업체들의) 반도체 생산에 차질이 생기고, 공급 체인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나라에도 영향 미친다는 뜻"이라며 "그것 자체만으로 카드가 될 수 있다는 것이지, D램 공급을 (일본에) 안 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카드라는 건 틀린 해석"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김현종 2차장은 전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D램 공급이 2개월 만약에 정지가 됐을 경우엔 전 세계에서 2억 3천만 대의 스마트폰을 만드는 데 차질이 생긴다"며 "우리도 그런 카드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가짜뉴스를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불화수소가 북한에 가서 독가스의 연료가 된다든지, 일본에 여행가면 천만 원 벌금을 내야 한다든지, (일본 수출규제로) 1194개의 품목이 모두 잠기는 것이라든지, 이런 내용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국민들에게 전달되어지는 것 같다"며 "그런 것들이 결국엔 불확실성을 더 높이는 결과를 낳아서, 거기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고 이야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 경제의 기초 체력이 튼튼하다'는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해선 "세계신용평가 기관이 보여주는 한국에 대한 평가가 그러하다는 점을 말씀드린 것"이라며 "2019년 7월 말 기준, 3대 신용평가사 S&P, 피치, 무디스 (평가에서) 모두 한국이 일본보다 두 단계 위에 있는 건 사실"이라고 전했다.

일본에 대한 청와대의 대응 기조가 '톤 다운된 것이냐'는 질문에는 "(대응) 기조가 바꼈다거나 그런 것은 아니"라면서 "외교적으로 어떤 공식적인 자리가 됐든, 만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문이 열려있는 건 계속 말씀드린 것"이라고 답했다.


U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토트넘 손흥민, 뉴캐슬전 평점 6.6…팀 내 5위

징계 결장 후 복귀전을 치른 손흥민이 아쉬운 평점을 받았다.손흥민의 토트넘은26일 0시 30분(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3라운드에서 뉴캐슬 유나이티드에 0-1로 패했다.이날 경기는 손흥민의 복귀전이었다. 그는 지난 시즌 리그 37라운드에서 퇴장당한 뒤 3경기 출전 정지 징계를...

'손흥민 복귀 풀타임' 토트넘, 뉴캐슬에 0-1 패배

토트넘 홋스퍼가 뉴캐슬 유나이티드에 0-1로 패했다.토트넘은 26일 0시 30분(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3라운드에서 원정팀 뉴캐슬에 0-1로 졌다.토트넘의손흥민은지난 시즌 3경기 징계를 받아이날 경기에서 선발로복귀해 풀타임을 소화했지만 뉴캐슬의 기성용은 출전 명단에 이름을...

류현진, 1점대 방어율 깨졌다...양키스戰 홈런 3개 맞고 7실점

시즌 13승에 도전했던 LA 다저스의 류현진이 뉴욕 양키스와 홈경기에서 홈런 3개를 내주며 7실점 하는 시즌 최악의 부진을 보였다. 두 경기 연속 13승 실패는 물론 지난해부터 이어온 홈 11연승 기록이 중단됐다. 무엇보다 최대 무기였던 평균자책점도 1.64에서 2.00으로 크게 치솟아 사이영상경쟁에서도 적신호가 켜졌다.이날 뉴욕양키스와의경기는 미리 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