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상에 스며든 간편결제, '○○페이'

손지혜 기자 / 기사승인 : 2019-04-17 16:4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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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결제 금액 2018년 80조원, 2년새 3배로 급증
▲ 간편결제가 대세다. 최근 3년새 급증하며 국민 일상에 파고 들었다. 사진은 지난 16일 블록체인을 적용한 KT 기가 체인(GiGA Chain) 기반의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 공개 장면.[정병혁 기자]2019.04.16


주로 '○○페이'라는 이름이 붙는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이 급증세다. 이미 국민의 일상에 스며든 모습이다. 지난해 이용금액이 80조원을 넘어섰다.


17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간편결제 서비스 현황 자료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간편결제 서비스의 전체 결제금액은 80조1453억원. 간편결제가 본격화하기 시작한 2016년 26조8808억원 대비 3배 수준으로 급증했다.


이용 건수 역시 23억8000만건으로 2년 전 8억5000만건의 2.8배 수준으로 성장했다. 전체 가입자(중복가입 포함)는 1억7000만명으로 집계됐다.


간편결제란 신용카드나 계좌번호와 같은 결제정보를 모바일기기나 PC에 미리 등록하고서 간단한 비밀번호 입력이나 지문인식만으로 상품·서비스 구매를 완료할 수 있게 만든 결제방식이다.


금감원 조사 결과 현재 은행, 카드사, 전자금융업자 가운데 총 43개사가 50종의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내놓은 것으로 파악됐다.


사업자 유형별 거래비중을 보면 전자금융업자(PG)를 이용한 결제금액이 30조900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카드사 27조1000억원, 단말기제조사 20조7000억원 순이었다. 시중은행이 제공하는 간편결제 사용액은 1조4000억원에 그쳤다.


PG사 비중이 높은 것은 시장지배력이 큰 포털이나 오픈마켓 업체가 PG사업을 겸업하면서 자사 유통망에 특화된 전용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인 것으로 금감원은 분석했다.


실제로 겸업 PG사 상위 3개사인 이베이코리아(스마일페이), 네이버(네이버페이), 쿠팡(로켓페이)의 간편결제액은 지난해 16조2000억원으로, 전체 PG사 결제 비중의 과반을 차지했다.


간편결제와 연결된 실제 결제수단은 신용·체크카드(91.2%·73조1000억원) 비중이 가장 컸다. 카드 정보를 간편결제 서비스에 등록해 사용한 것인데, 이는 작년 전체 신용·체크카드 결제액(779조7000억원)의 9.4%를 차지했다.


UPI뉴스 / 손지혜 기자 sjh@upi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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