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튜드 세제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 검출…회수 조치

권라영 기자 / 기사승인 : 2019-04-17 17:52:16
  • -
  • +
  • 인쇄
쁘띠엘린 "사용되지 않는 성분…원인 조사 중"
에티튜드 세제 12개 제품 회수 및 환불 나서

수입 친환경 주방세제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발견돼 회수 조치가 내려졌다.


▲ 식약처는 17일 에티튜드 등 4개 제품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7일 수입 위생용품 세척제 일부 제품에서 사용이 금지된 살균보존제인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메칠이소치아졸리논(CMIT/MIT)이 검출돼 통관금지 및 수거·폐기조치한다고 밝혔다.

식약처가 부적합하다고 판정한 제품은 쁘띠엘린이 수입한 캐나다 제품 '에티튜드 무향 13189'와 '에티튜드 무향 13179', 벨기에에서 만들어 대성씨앤에스가 수입한 '엔지폼 PRO', 에이비인터내셔날에서 수입한 중국 제조 '스킨팬 세척제' 등 총 4종이다.


▲ 수입 세척제 검사결과 부적합 제품 현황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CMIT/MIT는 가습기 살균제에서 주로 쓰였던 성분이다. 살균·보존 효과가 있어 미국과 유럽에서는 샴푸나 세제 등에 사용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세척제, 물티슈 등 19개 위생용품에 사용할 수 없다.

쁘띠엘린 측은 이에 대해 "해당 제품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고 자진 회수 및 환불하겠다"면서 "고객에게 불안감을 느끼게 한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쁘띠엘린은 주방 세제 12개 제품의 지난해 1월 이후 생산분을 모두 회수 및 환불할 방침이다.

이어 "해당 성분은 에티튜드의 어떤 제품에도 사용되지 않는 성분"이라면서 "에티튜드 본사는 천연 원재료 일부에 해당 성분이 혼입된 것으로 보고 원인을 찾기 위해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 쁘띠엘린이 회수 및 환불하는 제품 목록 [쁘띠엘린 제공]


쁘띠엘린 표순규 대표이사는 "재발을 막기 위해 에티튜드 본사와 논의해 △ 제품 전용 ‘삼투압 물’ 사용, △ 모든 원료 시험 및 분석 단계 추가, △ 한국 공급의 모든 제품에 대한 전수시험 및 품질 보증 인증서 발급을 결정하고 현재 시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식약처는 앞으로도 기준 및 규격을 위반한 제품을 철저히 조사하여 국민의 위생용품의 안전한 사용이 최우선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UPI뉴스 / 권라영 기자 ry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손흥민 교체 출전' 토트넘, 올림피아코스와 2-2 무승부

토트넘 홋스퍼가 올림피아코스와의 원정경기에서 무승부를 거뒀다.토트넘은 19일 새벽 1시 55분(한국시간) 그리스 피레아스의 게오르기오스 카라이스카키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본선 B조 1차전에서 홈팀 올림피아코스와 2-2로 비겼다.이날 손흥민은 2-2 동점 상황이던 후반 27분 델레 알리가 빠지고 교체 투입됐...

토트넘 vs 올림피아코스 챔피언스리그 중계 언제·어디서?

토트넘 홋스퍼(잉글랜드)가 올림피아코스(그리스)의 챔스 맞대결이 생중계된다.토트넘은 19일 새벽 1시 55분(이하 한국시간)그리스 피레아스에 있는 게오르기오스 카라이스카키스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B조 1차전에서 홈팀 올림피아코스와 맞대결을 펼친다.이날 경기 중계는 스포티비(SPOTV), 스포티비온(SPOT...

이강인, 토트넘 손흥민보다 이른 챔스 데뷔 '18세 7개월'

발렌시아(스페인)의 이강인이 챔피언스리그한국인최연소 출전기록을 경신했다.이강인은 18일 새벽 4시(이하 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 스탬포드 브릿지에서 열린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H조 1차전에 교체 출전했다.발렌시아는 후반 29분 로드리고 모레노의 결승골에 힘입어 첼시를 1-0로 꺾었다. 이강인은 후반 45분 로드리고와 교체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