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이해찬, 동료 선후배 101명 표로 만들어 진술"

김광호 기자 / 기사승인 : 2019-05-14 17:26:42
  • -
  • +
  • 인쇄
심 의원 "진술서에 김대중·국민연합·민청협 그려진 도표까지"
"이해찬, 유시민 진술서와 함께 신군부 내란음모 조작에 일조"
"이해찬·유시민 리스트 중 5명 김대중 공천으로 국회의원 돼"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은 14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과거에 "민청협 회원, 복학생, 재학생등을 구분해 학생운동과 관련된 선후배 동료들의 전과, 직책, 주요 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적시한 A4용지 7쪽짜리 101명의 명단을 표로 작성해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 [뉴시스]


심 의원은 14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해찬씨의 진술서에는 국민연합 공동의장이며 전 대통령 후보인 김대중씨 밑으로 국민연합, 국민연합 밑으로 민청협이 그려진 도표까지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 의원은 특히 "유시민의 90쪽 서울대 학생운동권 상세지도와 같은 진술서와 함께 이해찬의 277쪽 자필 진술서는 신군부의 학생시위를 통한 내란음모 조작에 일조를 했다"며 "이해찬씨가 합수부에 제출한 101명 리스트는 민청협 회원 48명과, 유시민이 지켰다고 해명한 서울대 비밀조직원 2명, 각 대학 복학생 리더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명단 중 7명은 나중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의 피고인이 되었고 4명은 검찰측 증인과 참고인이 되어 법정에서 동 사건 유죄를 입증했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합수부는 이 중 이해찬씨가 김홍일씨 만날 때 데려갔다는 친구의 이름에 동그라미를 쳤고 이 사람은 나중 검찰이 증인청구해 증거의 요지로 판시된다"고 덧붙였다.


▲ 이해찬 리스트. [심재철 의원실 제공]


또한 그는 "이해찬씨의 명단 101명과 유시민씨의 명단 77명 중 일부는 타 피고인의 유죄를 입증하는 검찰측 증인으로 활용되어 유시민씨를 비롯해 학생 운동권인사 17명의 이름이 판결문에 증거의 요지로 판시된다"면서 "(총 50명이 증거의 요지에 판시) 유시민 리스트에 나온 사람과 이해찬 리스트에 등장한 101명 중 이십 여명은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 판결문 증거의 요지에 판시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하지만 이 중 5명은 후일 김대중씨의 공천으로 국회의원이 됐다. 검찰측 증인으로 5·8 애천에서 열린 민청협 확대간부회의에서 결의된 '4·19같은 유혈사태도 불사한 폭력시위로 정부 전복과 김대중 옹립'을 입증한 모 대학 S 총학생회장의 법무사 작성의 증인조서는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 학생시위를 사실로 완성시켰지만 그는 동교동에 입문해 김대중씨 공천을 받아 국회의원이 됐다"며 "같은 편이면 검찰에 유리한 진술을 했어도 문제가 안되지만 다른 진영이라면 허위사실로 희생양 만들기였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심 의원은 "국민은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의 진실을 알권리가 있다.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의 진실에 대한 판단은 국민의 몫"이라면서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의 참된 진실을 위한 공판 속기록, 증거목록, 수사기록 진술서 등 모든 기록은 국민의 알권리에 해당하는 역사의 일부로서 마땅히 공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U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회색 머리' 류현진, 뉴욕 메츠 상대로 7이닝 무실점 호투

류현진이 뉴욕 메츠와의 경기에서 7이닝 무실점을 기록하며 최근 부진을 떨쳐냈다.류현진은 15일(한국시간) 미국 뉴욕 시티필드에서 열린 2019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뉴욕 메츠와의 방문 경기에 선발 등판해 7이닝 동안 안타 2개를 허용하고, 볼넷 없이 삼진 6개를 잡아 무실점으로 역투했다. 이번 경기를 통해 류현진은 평균자책점(ERA)을 2.45에서 2.3...

'MOM 손흥민' 토트넘, 크리스탈 팰리스에 4-0 대승

토트넘 홋스퍼가 손흥민의 대활약에 힘입어 크리스탈 팰리스를 4-0으로 압도했다.​토트넘은 14일 밤 11시(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5라운드에서 크리스탈 팰리스를 상대로 4-0으로 승리해 승점 3점을 챙겼다.이로써 시즌 초반 리그 중위권에 있던 토트넘은 승점 8점으로 3위로 반...

'손흥민 멀티골' 토트넘, 크리스탈 팰리스에 4-0 리드 [전반종료...

손흥민의 멀티골에 힘입어 토트넘 홋스퍼가 크리스탈 팰리스를 4-0로 리드했다.​토트넘은 14일 밤 11시(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5라운드에서크리스탈 팰리스를 상대로 전반전부터 4-0으로 앞섰다.이날 손흥민은 시즌 마수걸이골과 2호골까지 성공시켜며 득점포를 가동했다. 선제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