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앞둔 이인영 "총선 과반 획득에 헌신과 전력 다할 것"

김광호 기자 / 기사승인 : 2019-08-14 15:24:21
  • -
  • +
  • 인쇄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더 높은 산, 더 험난한 파도 예정"
86세대 교체론에 "잘못했다 평가 시 미련없이 자리내줄 것"
"패스트 트랙 시즌2 안돼…한국당 선거제 개선안 내놓아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둔 14일 "우리가(민주당이) 오만하지 않고 겸손하게 해나가면 총선에서 과반을 획득할 수 있다"며 "거기에 헌신과 전력을 다하려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시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 100일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어 "앞으로 더 높은 산과 더 험난한 파도가 예정돼 있는 것 같아 어떻게 헤쳐나갈까 구상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내년 4월 치러질 총선 구도와 관련해 "보수가 자꾸 극우의 길로 가면 득점보다 실점이 더 많을 것"이라며 "유불리의 문제로 계산하면 한국당이 저렇게 가는 것이 우리에게 나쁘지 않을 수 있지만, 한국 정치에 불행한 일이기 때문에 합리적 보수로 유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당은 내부 소통도 충실하고 내년 총선에서 다른 정치세력보다 단결력과 통합력을 갖고 유권자에게 심판받을 수 있는 유리함이 있다"고 자평했다.

그는 또 자신으로 대표되는 86세대 역할론 및 최근 거론되는 세대교체론에 대해 "본격적인 시험대에 들었다고 생각한다"며 "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고 잘못했다는 평가가 있을 때 미련없이 자리를 후배들에게 내줄 생각"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최선을 다해 사명을 담당하면서 후배들에게 더 많은 기회와 자리를 제공해야 한다"며 "때가 되면 좋은 후배들이 기회를 갖고 일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9월 정기국회에 대해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시즌2 양상으로 가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며 "그렇게 되려면 선거제 개선안이 나와야 하는데, 자유한국당이 개선안을 갖고 나오지 않아 답답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 원내대표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전면 복귀하면 집중적으로 이야기를 많이 해야겠다"면서 "개인적 바람은 통 큰 결단과 전환이 필요한 것 아닌가 생각하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거제 개혁 관련 민주당 입장을 묻는 질문이 나오자 '유연성'을 강조한 그는 "최선을 다해서 여야 간 접점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며 "우리 당의 입장을 정해놓고 접근하면 유연성보다 경직성이 많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확장적 재정운용 기조가 '총선용'이라는 비판에 대해선 "전날(13일) 예산안 당정협의는 숫자의 문제가 아니라 방향의 문제였다"며 "집단적 대표성을 갖기엔 아직 이르다"고 선을 그었다.


U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벤투호 9월 A매치 선수 명단 발표…이동경 깜짝 발탁

파울루 벤투 축구대표팀 감독이 월드컵 예선에 나설 국가대표 명단을 공개했다.벤투 감독은 26일 오전 서울 신문로2가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월 A매치 출전 선수 명단을 발표했다.한국은 9월 5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조지아와 평가전을 가진 후 같은 달 10일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에서 투르크메니스탄 원정에 나선다.벤투 감독은 지난...

토트넘 손흥민, 뉴캐슬전 평점 6.6…팀 내 5위

징계 결장 후 복귀전을 치른 손흥민이 아쉬운 평점을 받았다.손흥민의 토트넘은26일 0시 30분(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3라운드에서 뉴캐슬 유나이티드에 0-1로 패했다.이날 경기는 손흥민의 복귀전이었다. 그는 지난 시즌 리그 37라운드에서 퇴장당한 뒤 3경기 출전 정지 징계를...

'손흥민 복귀 풀타임' 토트넘, 뉴캐슬에 0-1 패배

토트넘 홋스퍼가 뉴캐슬 유나이티드에 0-1로 패했다.토트넘은 26일 0시 30분(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3라운드에서 원정팀 뉴캐슬에 0-1로 졌다.토트넘의손흥민은지난 시즌 3경기 징계를 받아이날 경기에서 선발로복귀해 풀타임을 소화했지만 뉴캐슬의 기성용은 출전 명단에 이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