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인슈어테크', 운전습관으로 보험료 할인

손지혜 기자 / 기사승인 : 2019-05-21 15:44:20
  • -
  • +
  • 인쇄
빅데이터 활용해 심사 자동화 및 보험사기도 예방

보험사들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서비스 혁신을 꾀하고 있다.


▲ 금융감독원 제공

21일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발표한 '보험회사 인슈어테크 활용현황'에 따르면 최근 보험사들은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건강증진형보험, UBI자동차보험 등 새로운 보험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하는 인슈어테크 기술은 IoT다. 텔레매틱스, 웨어러블 기기 등으로 사용자의 정보를 실시간 수집·전송해 보험료 할인 등에 활용한다.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인 텔레매틱스는 스마트폰이나 운행정보기록장치(ODB)를 통해 급제동·급가속 등 주행 정보와 위성항법장치(GPS)를 통한 위치 정보 등을 수집한다. 주요 손해보험사들은 텔레매틱스를 자동차보험에 적용한 '운전습관 연계보험(UBI·Usage Based Insurance)'을 운영 중이다.

생명보험사들은 계약자의 건강습관 정보(운동, 식습관, 정기검진 등)를 웨어러블 기기 등으로 수집해 보험료 할인이나 캐시백 등의 혜택을 준다.

빅데이터는 주로 마케팅과 계약심사 등에 활용되고 있다. 비슷한 연령·직업·소득 그룹에서 가장 많이 가입한 계약을 미가입 고객에게 추천하고, 신규 계약의 사고발생 위험을 예측해 위험이 낮으면 자동으로 인수한다. '이상 징후'를 보이는 개인, 모집인, 병원, 정비업체 등을 추려 보험사기를 예방하는 데도 빅데이터 분석이 쓰인다.

금감원은 "빅데이터로 위험을 세분화하고 예측 정확도를 높여 맞춤형 상품을 개발할 것"이라며 "IoT 기술은 가입자와 보험사를 상시로 연결, 사고를 예방하고 신속한 대처로 손실 규모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UPI뉴스 / 손지혜 기자 sjh@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인물

+

만평

+

스포츠

+

임효준, 성희롱으로 '대표팀 전원 선수촌 퇴촌'

쇼트트랙 대표팀이 또다시 성희롱 파문에 휩싸였다. 이번에는 동성 선수간 성희롱 논란이다. 이에 따라 남녀 국가대표팀 전원이 모두 진천선수촌에서 퇴촌을 당했다. 25일 대한체육회에 따르면, 지난 17일 충북 진천에 있는 진천선수촌에서 쇼트트랙 남녀 대표팀이 동반 암벽 등반 훈련을 하던 중임효준(23·고양시청)이 동료황대헌(20·한국체대)의 바지를 벗겼다.수...

류현진, 기자들이 뽑은 가장 유력한 사이영상 후보

메이저리그 데뷔 이후 최고의 성적을 보이고 있는 LA 다저스의 류현진(32)이 내셔널리그(NL) 사이영상 후보 1순위로 선정됐다. ​25일(한국시간) 메이저리그 공식 홈페이지 엠엘비닷컴은 메이저리그 담당 기자 35명이 뽑은 사이영상 후보를 공개했다. 기자들은 각 리그 3순위까지 투표하고 1위에 5점, 2위에 3점, 3위에 1점을 부여했다. 투표 결과 류현진...

쇼트트랙 대표팀서 성희롱 신고…한 달간 전원 퇴촌

진천선수촌에서 발생한 성희롱 사건으로 인해 훈련하던 쇼트트랙 대표팀 선수들이 모두 퇴촌한다.25일 대한체육회에 따르면 쇼트트랙 대표팀은 지난 17일 진천선수촌에서 산악 훈련을 했다. 당시 남자 선수 A가 동성 후배인 B 선수의 바지를 벗겼으며, B 선수는 A 선수를 성희롱으로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A 선수와 B 선수는 모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