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English] 빗방울마저 그치게 한 아미의 염원

윤흥식 기자 / 기사승인 : 2019-05-14 08:00:50
  • -
  • +
  • 인쇄
(25) repay

"K-pop superstars BTS repay the devotion of their fans. RM mentioned that some people backstage had been concerned about the rain that had been falling for most of the day. He said he'd told them, "Don't worry, Chicago ARMY is gonna stop the rain" The group made that incredibly clear on Saturday night at Soldier Field. The rain stopped right before the show" (2019. 5.12. Chicago Reader)


▲ 방탄소년단이 열정적인 공연으로 팬들의 헌신에 보답했다고 전한 '시카고 리더' 기사 [온라인판 캡처]

'repay'는 '빌린 돈을 갚다'는 뜻이다. 물질 뿐 아니라 은혜나 호의 등 눈에 보이지 않은 상대의 베풂에 '보답하다'라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

뒤에 어떤 목적어가 오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의미가 확장된다. 'repay a loan'이라고 하면 '차관을 상환하다'라는 뜻이 되고, 'repay a debt'라고 하면 '빚을 갚다', '채무를 변제하다'라는 의미가 된다.

누군가 베풀어준 친절을 갚는다고 영어로 표현하고 싶다면 'repay one's kindness'라고 하면 된다. 이 경우 'repay'는 'pay back'으로 바꿔 써도 정확히 의미가 같다.

'repay'의 동의어로는 'refund', 'compensate', 'reward' 등이 있다. 'square accounts with' , 'settle up with' 등도 같은 뜻이다. 조금 어려운 단어로는 'indemnify', 'reimburse', 'recompense' 등이 있지만, 굳이 어휘력을 자랑할 필요가 있는 자리가 아니라면, 몰라도 그만이다.

"Doosan E&C will use the proceeds to cut costs and repay debt, lowering its debt ratio to 267 percent from 552 percent" (두산 E&C는 이 과정을 비용절감 및 채무상환의 기회로 활용해 부채비율을 현재의 552%에서 267%로 낮출 계획이다)

"한국의 대학 졸업생 5명 가운데 1명이 등록금 대출을 갚기 위해 땀을 흘리고 있다"를 영어로 표현하고 싶다면 어떻게 될까? "1 in 5 Korean graduates struggle to repay student loans"라고 하면 된다.

오늘 기사에서 'repay'는 방탄소년단(BTS)이 팬들의 헌신에 보답하기 위해 열정적인 공연을 펼쳤다는 의미로 사용됐다. 공연을 앞두고 일부에서 궂은 날씨 걱정을 하자 팀의 리더 RM이 "시카고 아미들의 힘으로 비도 멈출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고, 실제로 공연을 앞두고 기적같이 날씨가 맑아졌다는 대목이 흥미롭다. 이런 걸 두고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하던가.

그나저나 '지성이면 감천'은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까? 직역하면 "Sincerity moves heaven"이 된다. 이렇게 해도 충분히 뜻이 전달된다. 그러나 원어민들이 더 자주 쓰는 표현은 "It's dogged that does it"이다. 끈덕지게 매달리다 보면 결국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도입부 영문 기사 해석은 다음과 같다.


"케이팝 슈퍼스타 BTS는 팬들의 뜨거운 사랑에 보답하고 있다. RM은 무대 뒤에서 몇몇 사람들이 종일 내리던 비를 걱정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그들에게 "걱정 마세요. 시카고 아미가 비를 멈출 거예요"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들 그룹은 토요일 저녁 솔져 필드에서 이것이 사실임을 분명히 했다. 공연 시작 직전 비가 멈춘 것이다"


UPI뉴스 / 윤흥식 기자 jardin@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호날두의 유벤투스 vs 팀 K리그, KBS2 단독 생중계

월드스타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속한 유벤투스와 K리그 올스타의 경기를 KBS2가 생중계한다.26일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K리그 선수들과 이탈리아 클럽 유벤투스의 친선경기를 KBS2가 단독으로 생중계한다고17일 오전KBS가밝혔다.이번 경기 입장권은 오픈 2시간 30분 만에 매진될 정도로 축구 팬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크리...

도움 안되는 다저스 불펜, 류현진 승리 또 날렸다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2·LA 다저스)이 후반기 첫등판에서 7이닝동안 호투를 펼치고도구원투수 난조로 시즌 11승을 올리는데 실패했다.​류현진은 15일(한국시간)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의 펜웨이파크에서 열린 2019 메이저리그(MLB) 보스턴 레드삭스와의 원정경기에 선발등판, 7이닝 2실점(8피안타 1볼넷 6탈삼진)으로 호투를 펼치고 마...

'테이프 트레이닝복' 입은 수영 대표팀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우하람(21·국민체육진흥공단)이 입은 트레이닝복 등 부분에는 KOREA라는 국가명이 보이지 않았다. 대신 회색 테이프 여러 겹이 붙어있었다.자국의 국가명이 박힌 트레이닝복을 입고 있던 다른 나라 선수들과 달리 우리 선수들은 A사 로고가 박힌 트레이닝복을 입고 있었던 것. 이 어처구니 없는 해프닝의배경에는 대한수영연맹의 안일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