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김&장' 동시교체…후임에 홍남기·김수현

김당 기자 / 기사승인 : 2018-11-09 14:21:53
  • -
  • +
  • 인쇄
정부 초대 '경제 투톱' 1년반 만에 퇴진…'문책&쇄신' 복합적 요인?
신임 국조실장에 노형욱 2차장 승진…靑 사회수석엔 김연명 교수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동시에 교체했다. 이로써 현 정부 초대 경제사령탑 역할을 했던 ‘김&장’(김 부총리와 장 실장) 콤비는 1년 6개월여 만에 퇴진하게 됐다.
 

▲ 김동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장하성 靑 정책실장(오른쪽) [정병혁 기자. 뉴시스]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이 한꺼번에 교체된 것은 가시적인 효과를 내지 못하는 경제 현실을 고려한 쇄신의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관가에서는 문 대통령이 어느 한쪽을 먼저 교체할 경우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한편으로는 두 사람이 경제정책을 놓고 잇단 엇박자를 노출해왔다는 점에서 사실상 문책성 인사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김 부총리는 최근 사실상 공개적으로 장하성 실장을 비판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문책&쇄신’ 인사라는 평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국회 예산 심사가 진행 중이라는 점으로 고려해 김 부총리에 대한 인선을 미룰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지만, 결국 문 대통령은 김 부총리를 교체한 뒤 13일로 예정된 아세안·APEC 순방을 떠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2기 경제팀을 이끌게 된 홍남기 경제 부총리후보자. [정병혁 기자]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뉴시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부총리 후임에 경제부처 관료 출신인 홍남기(58·행정고시 29회)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하고, 장 실장 후임에 김수현(56) 청와대 사회수석을 임명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새 국무조정실장에는 노형욱(56·행정고시 30회) 국무조정실 2차장이, 청와대 사회수석에는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의 포용사회분과위원장 겸 미래정책연구단장인 김연명(57) 중앙대 교수가 각각 발탁됐다.

강원 춘천 출신인 홍 부총리 후보자는 춘천고와 한양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에서 경영학 석사를, 영국 샐포드대에서 경제학 석사를 각각 취득했다. 옛 경제기획원에서 관료 생활을 시작한 그는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을 지냈고, 박근혜 정부 청와대 기획비서관과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을 역임했다.

김 신임 정책실장은 경북 영덕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 도시공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도시공학 석사와 환경대학원 박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노무현정부 당시 청와대 국민경제비서관·사회정책비서관, 환경부 차관을 역임한 뒤 서울연구원장을 지낸 바 있다.

노 신임 국무조정실장은 전북 순창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정치대에서 국제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기획재정부 행정예산심의관·사회예산심의관을 거쳐 재정관리관을 지냈다.

김 신임 청와대 사회수석은 충남 예산 출신으로, 인천 제물포고와 중앙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사회정책 분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현 정부 인수위 역할을 했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사회분과위원장을 맡았다.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밝힌 장관급 3인과 차관급 1인의 약력 사항은 다음과 같다.

 

▲ 9일 오후 청와대는 윤영찬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갖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부터), 김수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등 장관급 인사 3명과 김연명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 등 차관급 인사 1명을 발표했다. [청와대 제공]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홍남기 (洪楠基, Hong Nam Ki)
- 1960년생, 강원 춘천, 행시 29회

【 학 력 】
- 춘천고
- 한양대 경제학과
- 한양대 경영학 석사
- 영국 샐포드대 경제학 석사

【 경 력 】
- 국무조정실장(現)
-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
- 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수석비서관실 기획비서관
-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 김수현 (金秀顯, Kim Soo Hyun)
- 1962년생, 경북 영덕

【 학 력 】
- 경북고
- 서울대 도시공학과 학사, 석사
- 서울대 환경대학원 박사
【 경 력 】
-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現)
- 서울연구원 원장
- 환경부 차관
- 대통령비서실 국민경제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

○ 국무조정실장 / 노형욱 (盧炯旭, Noh Hyeong-ouk)
- 1962년생, 전북 순창, 행시 30회

【 학 력 】
- 광주제일고
-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 프랑스 파리정치대 국제경제학 석사

【 경 력 】
-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現)
-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
- 기획재정부 사회예산심의관
- 기획재정부 행정예산심의관

○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 / 김연명 (金淵明, Kim Yeon Myung)
- 1961년생, 충남 예산

【 학 력 】
- 제물포고
- 중앙대 사회복지학과
- 중앙대 문학(사회정책 전공) 석사, 박사

【 경 력 】
-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現)
- 정책기획위원회 포용사회분과위원장 겸 미래정책연구단장(現)
-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장
-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회장 

 

UPI뉴스 / 김당 기자 dang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인물

+

카드뉴스

+

스포츠

+

한국 호주 축구, 천국 지옥 오간 황의조...부상 어느정도길래?

한국 호주 축구A매치 경기가 오늘(17일) 열린 가운데, 황의조가 선제골을 터트렸다.한국은 17일 호주 브리즈번 선코프 스타디움에서 호주와의 친선경기를 펼쳤다.이날 황의조는후반에서 넘어온 김민재의 롱킥을 치고 들어가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하지만 황의조는 전반전 45분공중볼 경합 과정에서 오른쪽 종아리에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들것에 실려나갔고...

대한민국 호주, 점유율 낮은 상태서 골 선공...'느낌 좋다'

대한민국 호주 A매치평가전이 오늘(17일) 열린 가운데, 대한민국이 선제골을 넣으며 1대 0으로 앞서가고 있다.대한민국 대표팀은 17일 오후 (한국시간) 호주 브리즈번 선코프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11월 A매치 원정 평가전을 치르고 있다.이날반 21분 김민재가 후방에서 보낸 롱 패스로 황의조가 상대 골키퍼와 일대일 상황에서낮은 슈팅으로 침착하게 골망을 흔들었...

질롱코리아 구대성 감독, 볼 판정 항의하다 퇴장 당해

구대성 질롱코리아 감독이 볼 판정에 항의하다 퇴장 당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질롱코리아는 16일(한국 시간) 호주 시드니 블랙타운 국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18-19시즌 호주야구리그(ABL) 시드니 블루삭스와 경기를 치르고 있다. 이날 구대성 감독은 경기 도중 볼 판정에 항의하다 퇴장 조치됐다. 1회말 1사 만루에서 선발 이재곤이 T.D 안토니오와의 승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