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면 지하철 21% 할인…베를린의 '특별한 하루'

김혜란 기자 / 기사승인 : 2019-03-14 16:34:59
  • -
  • +
  • 인쇄
교통공사, 18일 '동일임금의 날' 여성용 티켓 판매
'성별 임금격차' 문제 의식서 행사 시작

독일 베를린에 있는 여성들이 오는 18일 '특별한 교통값 할인'을 받는다.

독일 일간지 베를리너모르겐포스트는 "베를린 교통공사(BVG)가 '동일임금의 날'에 여성 승객에게 운임의 21%를 할인해준다"고 지난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베를린 교통공사 측은 '여성용티켓'이 오는 18일부터 다음 날 오전 3시까지 유효하다고 밝혔다. [베를린 교통공사 웹사이트 캡처]

 

'동일임금의 날'은 남성이 지난 1년간 받은 임금을 여성이 받으려면 그 1년을 넘어 다음 해 언제까지 일해야 하는지 계산한 날로, 독일을 비롯해 영국, 프랑스, 벨기에 등에서 국가기념일로 지정했다. 


독일에서 여성이 442일을 일해야 남성의 365일 치 임금과 같아지기 때문에 77일이라는 차이가 반영된 3월 18일이 올해의 '동일임금의 날'이 됐다.

 

교통공사 측은 "독일의 남녀 임금격차는 21%로 유럽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라며 "이 같은 격차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라고 밝혔다.

 

일명 '여성용 티켓(Frauentiket)'의 할인율은 독일의 성별 임금격차 수치를 나타낸 상징적 의미가 담겼다. 

 

공사 측은 "여성이 차별받는 비율만큼 운임을 할인해주겠다는 취지가 있다"며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기회를 가져야 하고, 젠더 롤(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일회성으로, 티켓의 유효기간은 18일부터 다음 날 오전 3시까지다.
 

교통공사 측은 "이날 여성들은 7유로(약 8900원) 짜리 1일권 티켓을 5유로 50센트(약 7000원)에 살 수 있다"며 "남성이 여성용 티켓을 사용하다 적발되면 자신도 자격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벌금을 물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베를린의 남성들이라면 이번 공사 측의 결정을 잘 이해하고 지지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2018년 한국의 여성과 남성 임금격차는 36.7%.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해당 통계를 작성한 2000년부터 부동의 1위 자리에 있다.


한국 여성이 남성의 1년 치 임금을 받으려면 약 18개월을 일해야 하며, 이에 따라 지난해 한국의 '동일임금의 날'은 5월 23일이었다. 하지만 이를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려는 국내 여성 시민단체와 일부 국회의원들의 노력에도 아직 결과를 내지 못했다. 

 

UPI뉴스 / 김혜란 기자 khr@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이청용 결승골' 대한민국, 볼리비아에 졸전 끝 1-0 승

한국 축구대표팀이 볼리비아를 상대로 졸전을 펼친 끝에 1-0으로 승리했다.22일 오후 8시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볼리비아의 친선경기에서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이 이청용의 헤더골에 힘입어 1-0 진땀승을 거뒀다.한국은 골키퍼로 김승규를 선발로 세웠고수비수로 홍철, 김민재, 권경원, 김문환을 출전시켰다. 미드필더는 나상호, 주세종, 황...

이용규, 무기한 참가활동 정지 징계…한화 '초강수'

한화 이글스가 트레이드 요구로 파문을 일으킨 이용규(33)에게 무기한 참가활동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한화로서는 '초강수'를 둔 것.한화는 22일 이용규에 무기한 참가활동정지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한화는 "자유계약선수(FA) 계약을 체결한 이용규가 트레이드를 요청한 시기와 방식이 팀의 질서와 기강, 프로야구 전체의 품위를 심각...

대한민국 VS 볼리비아 축구 평가전, BJ 감스트 예상 결과는?

1인 방송 크리에이터 BJ 감스트(본명 김인직)가 한국과 볼리비아의 축구 대표팀 평가전 결과를 예측했다.지난 21일 감스트는 자신의 개인방송을 통해 다음날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볼리비아전을 분석했다.감스트는 선발 라인업으로 골키퍼 김승규, 수비수 홍철 김영권 김민재 김문환, 미드필더 이청용 정우영 황인범 이재성, 공격수 지동원 손흥민을 세운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