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일본특위 "日 태도변화 없어…상응조치 해야"

김광호 기자 / 기사승인 : 2019-08-12 14:32:41
  • -
  • +
  • 인쇄
최재성 "전략물자 통제 불량국 日에 대한 조치 불가피"
"이번 주 안에 對日 수출통제 관련 조치 발표할 것"
오기형 "불매운동 폄하 삼가야…부역자들 친일 연상돼"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최재성 위원장은 12일 정부가 일본에 대한 전략물자 수출 통제조치를 당과 논의한 뒤 이번 주 중에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최재성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최 위원장은 이날 회의 뒤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의 태도 변화가 없고 입장 변화가 없기 때문에 전략물자 통제 불량국인 일본에 대한 통제들이 불가피하다"면서 "그래서 이번 주에는 그런 조치들을 안 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사실상 '상응조치'라기보다는 전략물자 통제불량국 일본에 대한 수출통제가 불가피하다는 점이 일본과는 다른 우리의 명분이자 이유"라면서 "일본이 전략물자를 부실하게 통제했다는 구체적인 근거와 수출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것, 두 가지가 같이 적용돼 관련 분야의 일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략물자 통제 불량의 사례로 "유엔 보고서에 일본에서 유출된 전략 물자들이 무기로 사용되거나, 그에 준하는 중요한 분야에 쓰인 내용이 나와 있다"며 "화장품, 사치품을 제외하고 하나하나 다 중요하고 심각한 품목"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최 위원장은 '수출통제 관련 조치를 이번 주에 발표하는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안다"고 답했다.

도쿄올림픽 보이콧에 대해선 "올림픽 참가 여부에 대해서는 우리가 논할 필요가 없다"며 선수단 불참 등의 의미는 아니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다만 아베 정부가 스스로 올리겠다는 방사능 식탁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다. 특히 후쿠시마에서 성화 봉송을 시작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위 오기형 간사는 "정부는 기업의 자구노력을 주시해 애로사항이 적시에 해소되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며 "나아가 아베 정부가 기존 무역 도발 조치를 조만간 원상회복하겠다는 태도를 여전히 보이지 않고 있어 우리 정부가 수평적 대응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 정부의 대응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오 간사는 "일본특위는 불매운동에 대해서 개입하지도 반대하지도 않지만 이를 폄하하는 것에 대해서 그것은 잘못됐다는 점을 지적한다"며 "마치 국채보상운동에 대해서 반대하고 탄압했던 일제나 부역자들의 친일행태가 연상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불매 운동은 그러한 일본 아베 정부의 퇴행적 조치에 항의하는 자발적 운동이고 무역을 볼모로 해서 아베 정부에 대한 분노·항의의 방식으로 전개되는 것"이라며 "우리 국민의 자발적 불매운동에 대해서 비아냥이나 폄하는 적절하지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U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회색 머리' 류현진, 뉴욕 메츠 상대로 7이닝 무실점 호투

류현진이 뉴욕 메츠와의 경기에서 7이닝 무실점을 기록하며 최근 부진을 떨쳐냈다.류현진은 15일(한국시간) 미국 뉴욕 시티필드에서 열린 2019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뉴욕 메츠와의 방문 경기에 선발 등판해 7이닝 동안 안타 2개를 허용하고, 볼넷 없이 삼진 6개를 잡아 무실점으로 역투했다. 이번 경기를 통해 류현진은 평균자책점(ERA)을 2.45에서 2.3...

'MOM 손흥민' 토트넘, 크리스탈 팰리스에 4-0 대승

토트넘 홋스퍼가 손흥민의 대활약에 힘입어 크리스탈 팰리스를 4-0으로 압도했다.​토트넘은 14일 밤 11시(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5라운드에서 크리스탈 팰리스를 상대로 4-0으로 승리해 승점 3점을 챙겼다.이로써 시즌 초반 리그 중위권에 있던 토트넘은 승점 8점으로 3위로 반...

'손흥민 멀티골' 토트넘, 크리스탈 팰리스에 4-0 리드 [전반종료...

손흥민의 멀티골에 힘입어 토트넘 홋스퍼가 크리스탈 팰리스를 4-0로 리드했다.​토트넘은 14일 밤 11시(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5라운드에서크리스탈 팰리스를 상대로 전반전부터 4-0으로 앞섰다.이날 손흥민은 시즌 마수걸이골과 2호골까지 성공시켜며 득점포를 가동했다. 선제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