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 기자 폭행 이영훈 교수 규탄…서울대 항의방문

류순열 기자 / 기사승인 : 2019-08-11 12:26:11
  • -
  • +
  • 인쇄
"일본에 대한 국민분노를 '비지성적 행태'라고 폄훼하더니 정작 자신은 야만적 폭력 휘두르나"
▲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최근 질문하는 기자에게 마이크를 내리치고 뺨을 후려치는 폭력을 행사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뉴시스]


언론·시민단체들이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의 MBC 기자 폭행 사건에 대해 언론자유를 훼손한 행위라며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12일엔 서울대 총장실을 항의 방문한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9일자 성명을 통해 "전국언론노동조합 1만5천 조합원은 이 씨가 MBC본부 조합원이기도 한 취재기자를 폭행한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사죄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8일자 성명에서 "평소 일본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를 '감정적 대응'이라거나 심지어 '비지성적 행태'로까지 폄훼했던 이 교수가 어째서 스스로는 젊은 기자의 질문에 감정을 이기지 못하고 야만적 폭력을 휘두른 것인가"라며 "이 교수는 지금이라도 당장 언론 자유와 취재 활동에 재갈을 물리려는 시도를 멈추고 자신이 저지른 야만적 행위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용서를 비는 것이 순서"고 지적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는 논평을 통해 "취재를 위해 찾아온 기자에게 폭언을 쏟아내고 급기야 뺨을 후려친 이 씨의 태도에서 일제의 만행을 부정하는 자들의 일관적인 반지성, 반민주주의, 반인륜적 행태를 재차 확인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PD연합회는 "기자·PD 등 언론인에 대한 물리적 폭력은 어떤 경우도 용납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의 관심이 집중된 공적 이슈를 취재하는 기자에 대한 폭력은 한 개인에 대한 폭력이 아니라 언론자유에 대한 도전이자 민주주의 자체를 위협하는 야만에 다름 아니다"고 논평했다.


방송기자연합회는 "이 교수의 폭언과 폭행은 언론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며 "전국 59개 방송사 2700명 기자들의 단체인 방송기자연합회는 이 씨의 폭행과 친일행각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반론권이 충분히 보장된 언론 인터뷰를 외면하고선, 대신 취재기자에 폭행을 가한 것은 그 자체로 언론자유 훼손"이라며 "언론자유 침해와 폭력행위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이 전 교수의 취재기자 폭행 사건은 반드시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전국 241개 시민단체가 모인 방송독립시민행동과 함께 12일 서울대 총장실을 항의 방문해 그 동안 '서울대 명예교수'로 언론에 노출돼온 이 전 교수의 신분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학교 측 해명을 들을 예정이다.


UPI뉴스 / 류순열 기자 ryoosy@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인물

+

만평

+

스포츠

+

토트넘 손흥민, 뉴캐슬전 평점 6.6…팀 내 5위

징계 결장 후 복귀전을 치른 손흥민이 아쉬운 평점을 받았다.손흥민의 토트넘은26일 0시 30분(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3라운드에서 뉴캐슬 유나이티드에 0-1로 패했다.이날 경기는 손흥민의 복귀전이었다. 그는 지난 시즌 리그 37라운드에서 퇴장당한 뒤 3경기 출전 정지 징계를...

'손흥민 복귀 풀타임' 토트넘, 뉴캐슬에 0-1 패배

토트넘 홋스퍼가 뉴캐슬 유나이티드에 0-1로 패했다.토트넘은 26일 0시 30분(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3라운드에서 원정팀 뉴캐슬에 0-1로 졌다.토트넘의손흥민은지난 시즌 3경기 징계를 받아이날 경기에서 선발로복귀해 풀타임을 소화했지만 뉴캐슬의 기성용은 출전 명단에 이름을...

류현진, 1점대 방어율 깨졌다...양키스戰 홈런 3개 맞고 7실점

시즌 13승에 도전했던 LA 다저스의 류현진이 뉴욕 양키스와 홈경기에서 홈런 3개를 내주며 7실점 하는 시즌 최악의 부진을 보였다. 두 경기 연속 13승 실패는 물론 지난해부터 이어온 홈 11연승 기록이 중단됐다. 무엇보다 최대 무기였던 평균자책점도 1.64에서 2.00으로 크게 치솟아 사이영상경쟁에서도 적신호가 켜졌다.이날 뉴욕양키스와의경기는 미리 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