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준 후보자 "세무조사 줄이고 컨설팅형 간편 조사 확대"

김용건 기자 / 기사승인 : 2019-06-26 11:24:33
  • -
  • +
  • 인쇄
26일 청문회서 "어려운 경제여건 감안 세무조사 신중하게 운영"
재산가 등 변칙상속, 자금유용, 역외탈세 등 '반칙'엔 강력대응
▲ 김현준 후보자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문재원 기자]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는 26일  "어려운 경제 여건을 고려해 기업의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저해하지 않도록 세무조사를 세심하고 신중히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조사 건수를 지속적으로 줄이는 등 납세자의 조사 부담을 가볍게 하고 컨설팅 위주의 간편 조사를 확대하겠다"고 기업 친화적인 세무조사 계획을 밝혔다. 세정을 책임지는 국세청장이 이같은 발언은 경제계에서는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김 후보자는 또 "조사권을 행사하면서 납세자의 정당한 권리를 철저히 보호하겠다"며 "납세자보호위원회를 중심으로 세정 집행 과정에 대한 외부 통제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대기업이나 재산가들의 불공정 탈세 등 '반칙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할 방침을 밝혔다. 김 후보자는 "변칙 상속과 증여, 법인자금 유용, 지능적인 역외탈세 등 불공정 행위에 조사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명의위장, 차명계좌, 거짓 세금계산서 수수 등 고질적인 탈세와 유흥업소 등의 민생침해 탈세는 엄정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국세청은 올해부터 확대된 근로·자녀장려금을 차질없이 집행하고 경영이 어려운 사업자들에게는 세금 납입기한을 연장할 방침이다.

김 후보자는 정보통신기술(ICT)와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이용한 세무행정의 개선도 약속했다. 김 후보자는 "납세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AI·빅데이터 등 지능형 기술 활용 수준을 높일 것"이라며 "통계분석과 빅데이터 분야 등에서의 외부 전문가 채용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 후보자가 서울지방국세청장 재임 당시 직원들의 불법 접대 사실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국세청 관계자는 "관련 직원들의 비위 행위는 김 후보자가 서울청장으로 취임하기 전에 일어난 일"이라며 "추후 관련 직원들은 국세청 내부에서 먼저 적발해 징계를 내렸다"고 해명했다. 


UPI뉴스 / 김용건 기자 ojh1111@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해리 케인 원더골' 토트넘, 유벤투스에 ICC 3-2 승리

토트넘 홋스퍼가 해리 케인의 원더골에 힘입어 유벤투스에 3-2로 승리했다.토트넘은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에서 유벤투스를 상대로 3-2 승리를 거뒀다.토트넘 선발 멤버로는 골키퍼 파울로 가자니가가 나왔고 조지우, 탄간가가, 알더바이럴트, 워커-피터스가 수비진을 구성했다. 해...

'라멜라 선제골' 토트넘, 유벤투스에 1-0으로 전반 종료

토트넘이 에릭 라멜라의 선제골에 힘입어 유벤투스에 1-0으로 앞선 채 전반전을 마쳤다.토트넘과 유벤투스는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에서 맞붙였다.토트넘과 유벤투스는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에서...

토트넘 vs 유벤투스 라인업 공개…손흥민·호날두 선발

토트넘 홋스퍼와 유벤투스의 대결 선발 라인업이 공개됐다.토트넘과 유벤투스는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 경기를 1시간여 앞두고 선발 라인업을 공개했다.토트넘은 골키퍼로 파울로 가자니가를 내세웠고 조지우, 탄간가, 알더바이럴트, 워커-피터스, 해리 윙크스, 스킵, 손흥민, 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