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한국당, 선거제개혁 패스트트랙 비판은 궤변"

김광호 기자 / 기사승인 : 2019-03-14 11:55:48
  • -
  • +
  • 인쇄
"여야 합의문에는 한국당 이름도 분명히 들어있어"
조정식 "나경원 연설의 '소주성 실패' 주장은 궤변"
"한미훈련도 중단 아닌 양국 결정으로 개편한 것"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4일 선거제·개혁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공조와 관련해 "여야 4당 공조를 민주주의 파괴라고 하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은 궤변"이라고 지적했다.

▲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홍영표(왼쪽)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홍영표 "4당 선거제안 조속 마련…한국당 비정상정치 벗어나길"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지난해 12월 선거제 개혁과 관련한) 여야 합의문에는 한국당 이름도 분명히 들어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한국당을 향해 "공당이 이름을 걸고 한 약속을 어기는 것은 정상적인 정치가 아니다"라며 "의회 민주주의를 입에 올릴 자격이 있는지부터 돌아보길 바란다"고 쓴소리를 했다.

그러면서 "국회를 사사건건 방해하고 멈춰 세우는 것은 한국당"이라며 "한국당은 비정상 정치에서 그만 벗어나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여야 4당은 선거제 개혁 단일안을 조속히 마련해 약속을 지키겠다"며 "우리 당 제안을 토대로 야당과 협의해 비례성과 대표성을 높이는 안을 금명간 만들고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검찰·경찰수사권 조정 등 개혁 입법도 패스트트랙에 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정식 "나경원 대표연설은 가짜뉴스와 거짓선동으로 일관돼"

 

이어 모두발언에 나선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지난 12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조 의장은 "가짜뉴스와 거짓선동으로 일관된 연설 내용"이라며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훈련은 19-1 동맹으로, 을지훈련은 19-2 동맹으로 개편한 것이다. 이는 안보 환경 변화, 한국군 작전 능력 향상을 감안해 양국이 결정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나 원내대표가 소득주도성장은 실패했다고 주장한 근거도 궤변에 불과하다"며 "나 원내대표가 인용한 통계청 2018년 4분기 가계소득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가구 명목소득은 국민평균 4.2%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경제성장률 2.8%를 상회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장은 "가장 큰 문제는 민주주의에 대한 나 원내대표의 인식 수준"이라면서 "박근혜 청와대와 양승태 사법부의 불법적 재판 거래에 대해 일언반구 언급이나 반성도 없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역시 지난해 12월 여야 5당이 제도 도입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제 와서 무슨 염치로 국민과의 약속을 뒤집느냐"며 "국민과의 약속을 우습게 보는 것이야말로 나 원내대표가 말하는 의회민주주의 부정"이라고 맹비난했다.

 

U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메시 PK골' 아르헨티나, 파라과이와 1-1 구사일생

아르헨티나가 파라과이와의 맞대결에서 무승부를 거둬 구사일생했다.아르헨티나 축구 대표팀은 20일 오전 9시 30분(이하 한국시간) 브라질 벨루 오리존치 이스티다우 미네이랑에서 열린 2019 코파 아메리카 B조 파라과이와의 2차전을 1-1로 마무리했다.이로써 아르헨티나는 1무 1패 카타르와 승점 1점으로 동률이 됐지만 골득실에서 밀려 최하위인 4위에 머물렀다....

정우영, 뮌헨→프라이부르크 이적…등번호 29번 [오피셜]

정우영(20)이 FC 바이에른 뮌헨에서 SC 프라이부르크로 이적했다.19일(한국시간)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 SC 프라이부르크는 정우영을 영입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등번호는 29번이며 계약 조건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정우영은 K리그1 인천 유나이티드 유소년 팀이 있는 대건고 출신으로 지난해 1월 뮌헨에 입단해 2군에서 뛰었다. 독일 4부리그인 레기...

호날두 한국행…7월 유벤투스 vs K리그

월드스타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속한 유벤투스 FC가 방한해 K리그 선수들과 친선경기를 펼친다.한국프로축구연맹은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K리그 선발팀인 팀 K리그와 유벤투스의 친선경기를 7월 26일 저녁 8시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연다고 밝혔다.유벤투스는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A 최다 우승(35회), 코파 이탈리아 최다 우승(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