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MB 만나면 왜 그렇게까지 굳이…묻고 싶다"

윤흥식 기자 / 기사승인 : 2019-05-19 11:08:14
  • -
  • +
  • 인쇄
광주MBC 노무현대통령 서거 10년 특집방송 출연
"노무현은 격정과 질풍노도로 평생 살았던 로맨티스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19일 지난 2009년 타계한 고(故)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 "로맨티스트다. 격정, 질풍노도 이런 캐릭터로 평생을 살았던 분이다"라고 평가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녹화방송으로 진행된 광주MBC '김낙곤의 시사본색 -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년 특집방송'에 출연해 노 전 대통령에 대해 회고하는 가운데 이같이 말했다.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특집방송에 출연한 유시민 노무현재단이사장 [좡주MBC방송화면 캡처]


그는 이어 "돌아가셨던 것도 마찬가지로 진짜 자기 색깔대로 돌아가신 거다"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 같은 분은 이런 분을 이해 못한다"고 단언했다.

유 이사장은 또 노무현 대통령 퇴임 이후에 이어진 기득권의 공격에 대해 언급하면서 "저는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면 제일 물어보고 싶은 게 '굳이 왜 그렇게까지 하셨습니까' 굳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이 대목에서 감정이 복받친 듯, 잠시 말을 잇지 못했다.

유 이사장은 호남과 노무현 대통령과의 관계가 삐걱대기 시작한 첫 번째 사건인 대북송금 특검에 대해서는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훼손하지 않고 계승하기 위한 정치적 결단이었다"고 평가했다.

유 이사장은 "노무현 대통령은 고분고분한 후계자가 아니다"며 "김대중 대통령을 따라다니며 상속받아 대통령 되신 분이 아니고 때로는 김대중 대통령에게 각을 세웠던 분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대중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에게 작은 아버지뻘이 된다"며 "노무현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보면 왕왕 속을 썩인 조카인데, 지나놓고 보니 삼촌을 잘 모신 그런 결과를 낸 조카다"고 평가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시기 전 6개월 그 기간의 일들을 생각해보면 지금도 굉장히 무서워진다"며 "기득권 집단으로 보게 되면 '저렇게 정면으로 대들었던 사람은 반드시 눌러서 완전히 죽여야 한다. 그래야 다시는 대드는 놈이 없을 거다' 이런 생각이 없었다고 못 할 것 같다"고 평했다.

이날 김낙곤의 시사본색 대담은 유 이사장과 이병완 전 비서실장, 황풍년 전라도닷컴 대표 등이 나서 이뤄졌다. 1부에 이어 오는 26일 오전 8시 제2부 '노무현의 개혁과 현재 대한민국'이 방송된다.

UPI뉴스 / 윤흥식 기자 jardin@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메시 PK골' 아르헨티나, 파라과이와 1-1 구사일생

아르헨티나가 파라과이와의 맞대결에서 무승부를 거둬 구사일생했다.아르헨티나 축구 대표팀은 20일 오전 9시 30분(이하 한국시간) 브라질 벨루 오리존치 이스티다우 미네이랑에서 열린 2019 코파 아메리카 B조 파라과이와의 2차전을 1-1로 마무리했다.이로써 아르헨티나는 1무 1패 카타르와 승점 1점으로 동률이 됐지만 골득실에서 밀려 최하위인 4위에 머물렀다....

정우영, 뮌헨→프라이부르크 이적…등번호 29번 [오피셜]

정우영(20)이 FC 바이에른 뮌헨에서 SC 프라이부르크로 이적했다.19일(한국시간)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 SC 프라이부르크는 정우영을 영입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등번호는 29번이며 계약 조건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정우영은 K리그1 인천 유나이티드 유소년 팀이 있는 대건고 출신으로 지난해 1월 뮌헨에 입단해 2군에서 뛰었다. 독일 4부리그인 레기...

호날두 한국행…7월 유벤투스 vs K리그

월드스타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속한 유벤투스 FC가 방한해 K리그 선수들과 친선경기를 펼친다.한국프로축구연맹은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K리그 선발팀인 팀 K리그와 유벤투스의 친선경기를 7월 26일 저녁 8시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연다고 밝혔다.유벤투스는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A 최다 우승(35회), 코파 이탈리아 최다 우승(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