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5·18 당시 광주 갔다" 전 미군 정보요원 주장

권라영 기자 / 기사승인 : 2019-03-15 11:18:26
  • -
  • +
  • 인쇄
"전두환 돌아간 뒤 도청 앞서 집단 발포"
JTBC "검증해 봐야" 신중한 입장 견지

전두환 전 대통령이 1980년 5월 21일 광주에 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전 주한미군 방첩 정보요원 김용장 씨가 39년 만에 5·18 당시 보고 내용에 대해 증언했다.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지난 14일 JTBC는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에서 주한미군 방첩 정보요원으로 활동했다는 김용장 씨와의 인터뷰를 보도했다. 김 씨는 이 인터뷰를 통해 39년 만에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김 씨는 이 인터뷰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1980년 5월 21일 점심쯤 헬기를 타고 광주에 왔다"면서 "정호용 특전사령관, 505보안부대장 이재우 대령 등이 전투비행단장실에서 회의를 한 뒤 사살명령이 하달됐다고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라면서 "추측이 아니고 이를 보고했다"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전 씨가 헬기로 서울로 돌아간 이후에 바로 광주도청 앞에서 집단 발포가 이뤄졌다"고 주장의 배경을 설명했다.

전 씨는 1980년 5월 21일 당시 서울 용산구에서 있었던 국방부회의에 참석하고 있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김 씨는 이에 대해 "그 기록을 믿지 않는다"면서 "광주에 온 걸 본 사람들이 있다"고 재차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무실과 단장실과의 거리는 약 1㎞ 정도 떨어져 있어 전 씨를 직접 볼 수는 없었지만 정보원으로부터 바로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김 씨는 '비행계획서'를 확인하면 이를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어떤 헬기가 출발하면 비행계획서 기록이 남는다"면서 "이걸 따져보면 바로 나온다"고 설명했다.

김 씨는 또 당시 헬기 사격에 대해 "5월 21일 낮에는 전일빌딩 주변, 27일에는 광주천 상류의 양림동에 UH-1H 헬기를 이용해 M60 기관총을 발포했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지만원 씨가 주장하고 있는 '북한군 개입설'에 대해 김 씨는 "소설에나 나오는 얘기"라면서 "가능하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광주는 모든 길이 다 봉쇄돼 있었고, 미국 군사첩보 위성이 광주 상공을 2~3시간 간격으로 선회했다"고 덧붙였다.

JTBC는 이번 인터뷰에 대해 "새로운 증언이기 때문에 검증을 해 봐야 하는 문제"라면서 "필요하다면 김 씨를 더 취재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UPI뉴스 / 권라영 기자 ry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이청용 결승골' 대한민국, 볼리비아에 졸전 끝 1-0 승

한국 축구대표팀이 볼리비아를 상대로 졸전을 펼친 끝에 1-0으로 승리했다.22일 오후 8시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볼리비아의 친선경기에서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이 이청용의 헤더골에 힘입어 1-0 진땀승을 거뒀다.한국은 골키퍼로 김승규를 선발로 세웠고수비수로 홍철, 김민재, 권경원, 김문환을 출전시켰다. 미드필더는 나상호, 주세종, 황...

이용규, 무기한 참가활동 정지 징계…한화 '초강수'

한화 이글스가 트레이드 요구로 파문을 일으킨 이용규(33)에게 무기한 참가활동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한화로서는 '초강수'를 둔 것.한화는 22일 이용규에 무기한 참가활동정지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한화는 "자유계약선수(FA) 계약을 체결한 이용규가 트레이드를 요청한 시기와 방식이 팀의 질서와 기강, 프로야구 전체의 품위를 심각...

대한민국 VS 볼리비아 축구 평가전, BJ 감스트 예상 결과는?

1인 방송 크리에이터 BJ 감스트(본명 김인직)가 한국과 볼리비아의 축구 대표팀 평가전 결과를 예측했다.지난 21일 감스트는 자신의 개인방송을 통해 다음날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볼리비아전을 분석했다.감스트는 선발 라인업으로 골키퍼 김승규, 수비수 홍철 김영권 김민재 김문환, 미드필더 이청용 정우영 황인범 이재성, 공격수 지동원 손흥민을 세운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