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車 운행제한은 안해

오다인 기자 / 기사승인 : 2019-01-13 11:00:00
  • -
  • +
  • 인쇄
화력발전 출력 80%로 제한,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중단…배출가스·공회전 단속
중국 북부 고기압 영향으로 대기 정체상태 지속+국내 오염물질 축적돼 발생

13일 수도권에 올해 첫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됐다.  

 

▲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초미세먼지 농도 '나쁨' 수준을 보이며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 13일 오전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도심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 환경부는 이날 오후 9시까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며 외출 자제, 마스크 착용을 당부했다. [뉴시스]


환경부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서울, 인천, 경기(연천·가평·양평 제외) 지역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운영을 중단했다.

이번 비상저감조치는 올들어 처음 발령되는 것이다. 휴일에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것은 2017년 12월 30일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비상저감조치에는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화력발전의 출력을 80%로 제한하는 상한제약도 함께 시행된다.

경기와 충남의 석탄·중유 발전기 14기(경기 3기·충남 11기)가 출력을 줄여 발전량을 감축한다. 전력 수요가 많지 않은 주말이어서 발전량을 제한해도 전력 수급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환경부는 보고 있다.

수도권 행정·공공기관이 운영하는 106개 대기배출 사업장은 단축 운영을 하거나 운영시간을 조정한다. 441개 건설공사장은 공사시간 단축, 노후건설기계 이용 자제, 살수차량 운행과 같은 미세먼지 발생 억제조치 시행에 들어갔다.

지난해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을 맺은 수도권 사업장 55개소도 미리 제출한 관리카드에 따른 비상저감조치에 참여했다.


▲ [환경부 제공]

이에 따라 수도권 3개 시도에서 도로청소차 최대 786대(서울 271대·인천 183대·경기 332대)를 투입해 주간을 포함한 도로청소를 2∼4회 실시하고,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도 야간 물청소를 한다.

휴일이지만 미세먼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점검·단속도 강화한다.

3개 시·도는 단속장비 최대 199대를 투입해 차고지, 터미널 등 미세먼지가 우려되는 지역에서 배출가스와 공회전을 단속한다.

환경부는 유역(지방)환경청,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 합동 기동단속반을 운영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산업단지 등을 중심으로 불법배출을 집중 단속에 나선다.

휴일임을 감안해 행정·공공기관의 차량 2부제와 서울지역의 2.5톤 이상 노후경유차 운행 제한은 시행하지 않는다.

참고로 휴일이 아닌 평상시에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경우, 서울 지역에서는 2005년 이전 수도권에 등록된 2.5톤 이상 경유 차량에 대한 운행제한을 하며, 위반시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해왔다.

환경부 관계자는 "휴일이어서 차량 운행 제한은 하지 않지만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해 국민 모두가 차량 운행을 자제하고 필요시 대중교통을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이번 고농도 미세먼지는 외부에서 대기오염물질이 유입된 데다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 영향으로 대기 정체 상태가 지속되면서 국내 오염물질이 축적돼 발생했다.

대기 정체는 지속돼 월요일인 14일까지 전국적으로 '나쁨'(36㎍/㎥ 이상) 이상의 고농도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UPI뉴스 / 오다인 기자 odi@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해리 케인 원더골' 토트넘, 유벤투스에 ICC 3-2 승리

토트넘 홋스퍼가 해리 케인의 원더골에 힘입어 유벤투스에 3-2로 승리했다.토트넘은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에서 유벤투스를 상대로 3-2 승리를 거뒀다.토트넘 선발 멤버로는 골키퍼 파울로 가자니가가 나왔고 조지우, 탄간가가, 알더바이럴트, 워커-피터스가 수비진을 구성했다. 해...

'라멜라 선제골' 토트넘, 유벤투스에 1-0으로 전반 종료

토트넘이 에릭 라멜라의 선제골에 힘입어 유벤투스에 1-0으로 앞선 채 전반전을 마쳤다.토트넘과 유벤투스는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에서 맞붙였다.토트넘과 유벤투스는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에서...

토트넘 vs 유벤투스 라인업 공개…손흥민·호날두 선발

토트넘 홋스퍼와 유벤투스의 대결 선발 라인업이 공개됐다.토트넘과 유벤투스는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 경기를 1시간여 앞두고 선발 라인업을 공개했다.토트넘은 골키퍼로 파울로 가자니가를 내세웠고 조지우, 탄간가, 알더바이럴트, 워커-피터스, 해리 윙크스, 스킵, 손흥민, 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