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국회 파행, 한국당이 국회법 안 지키기 때문"

김광호 기자 / 기사승인 : 2019-06-12 11:43:12
  • -
  • +
  • 인쇄
"北, 이희호 장례에 조문단 보냈으면 좋겠다"
이인영 "국회 정상화 마지막 갈림길에 놓여"
"너무 이기려하면 다시 대결과 갈등의 길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2일 "국회 정상화가 되지 않고 있는 근본 원인은 자유한국당이 국회법을 지키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이해찬(가운데)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국회의원 국민 소환제 도입 여론이 80%에 달할 정도로 국회가 민생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특히 "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한국당이 물리력을 강제해 이 지경까지 왔는데, 거꾸로 여당 책임이라고 항변하는 것을 보면서 너무 뻔뻔하다고 생각한다"며 "국회 파행 사태의 원인은 분명히 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대여 협상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난 2011년 이희호 여사가 생전에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장례식에 참석했던 것을 언급하면서 "김정일 국방위원장 장례식 때 이 여사가 평양을 갔는데 이번에도 북한에서 조문단이 와서 조문을 하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이 여사는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라고 할 수 있다"며 "실제로 저도 여러 번 만나 말씀드리고 했는데 김 전 대통령과 평생을 동행하며 살아온 삶이 다시 한 번 느껴졌다"고 고인을 추모했다. 


그는 "올해 김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서 두 분에 대한 추모사업을 하고 있는데 8월에 10주기가 다가온다"면서 "당에서도 열심히 준비해서 10주기 행사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모두발언에 나선 이인영 원내대표는 고(故) 이희호 여사의 '서로 사랑하고 화합하라'는 유언을 언급한 뒤 "국회 정상화의 마지막 갈림길에서 어느덧 정쟁의 한복판에 서있는 저 자신에게도 스스로 돌아보게 하는 말씀"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서로에 대한 불신과 상처는 크지만 조금씩 상대에게 빈 공간을 내줄 수 있어야 한다. 너무 이기려하면 우리에게 돌아올 것은 다시 대결과 갈등의 길 뿐"이라며 "(한국당에)최고의 정성을 담아서 간절한 마음을 전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한국당은 현실을 외면하지 말아주길 바란다. 우리는 조금 늦은 게 아니라 아주 많이 늦었다"며 "민생에 선제적 대응을 하기 위해 국회에 제출된 추경안이 49일째다. 50일 넘기지 않고 국회가 정상화하길 기대한다"고 한국당에 국회 복귀를 압박했다.


U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메시 PK골' 아르헨티나, 파라과이와 1-1 구사일생

아르헨티나가 파라과이와의 맞대결에서 무승부를 거둬 구사일생했다.아르헨티나 축구 대표팀은 20일 오전 9시 30분(이하 한국시간) 브라질 벨루 오리존치 이스티다우 미네이랑에서 열린 2019 코파 아메리카 B조 파라과이와의 2차전을 1-1로 마무리했다.이로써 아르헨티나는 1무 1패 카타르와 승점 1점으로 동률이 됐지만 골득실에서 밀려 최하위인 4위에 머물렀다....

정우영, 뮌헨→프라이부르크 이적…등번호 29번 [오피셜]

정우영(20)이 FC 바이에른 뮌헨에서 SC 프라이부르크로 이적했다.19일(한국시간)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 SC 프라이부르크는 정우영을 영입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등번호는 29번이며 계약 조건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정우영은 K리그1 인천 유나이티드 유소년 팀이 있는 대건고 출신으로 지난해 1월 뮌헨에 입단해 2군에서 뛰었다. 독일 4부리그인 레기...

호날두 한국행…7월 유벤투스 vs K리그

월드스타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속한 유벤투스 FC가 방한해 K리그 선수들과 친선경기를 펼친다.한국프로축구연맹은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K리그 선발팀인 팀 K리그와 유벤투스의 친선경기를 7월 26일 저녁 8시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연다고 밝혔다.유벤투스는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A 최다 우승(35회), 코파 이탈리아 최다 우승(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