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세월호 조직적 은폐·유가족 폄훼 진실 규명돼야"

김광호 기자 / 기사승인 : 2019-04-16 11:33:06
  • -
  • +
  • 인쇄
홍영표 "진실 밝혀져야 세월호 상처 아물 수 있을 것"
"세월호 관련자 심리치료 지원 '김관홍법' 처리 촉구"
조정식 "국가의 무능으로 국민생명 위협받는 일 없어야"

더불어민주당은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은 16일 철저한 조사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홍영표 "세월호 진상규명과 법사위 계류 법안 처리해야"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 정부의 핵심 관계자들이 세월호 사건을 조직적으로 은폐하고 유가족들을 악의적 폄훼한 일에 대한 진실을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출범과 조사를 방해한 관련자들에 대한 처벌이 아직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세월호 참사 특조위에서 최근의 CCTV 영상이 조작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는데, 이런 사실을 포함해 검찰에 재수사를 요청하는 절차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고 진실이 밝혀져야 세월호 상처가 비로소 아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힘을 쏟겠다. 국회가 해야 할 일인 민간잠수사, 자원봉사자, 단원고 재학생과 교직원 등에게 의료지원, 심리치료를 지원하자는 법안을 발의한 지 2년이 지났지만 법사위에 계류돼 있다"면서 "세월호 5주기를 맞아 이 법안을 처리하자는 것을 자유한국당에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법률안은 세월호 희생자 수색에 나선 뒤 트라우마와 잠수병에 시달리다 세상을 떠난 故 김관홍 잠수사의 이름을 따서 '김관홍 잠수사법'으로도 불린다.


조정식 "제도적 장치 필요…소방직 국가직화 당력 집중"


이어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민감 잠수사와 소방공무원 등을 피해자 범위에 포함시키는 김관홍법이 법사위에 묶여 있는데 최대한 신속히 처리돼야 한다"면서 "국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의장은 "그 중 하나가 소방직의 국가직화다. 국회가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 이번 달 내 소방직 국가직화에 당력을 집중할 것"이라며 "한국당은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적극 협력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철희 원내수석부대표는 세월호 유가족을 비판한 한국당 차명진 전 의원의 페이스북 글과 관련해 "세월호가 지겹다는 당신들이 징글징글하고 창피한 줄 알라" 는 가수 이승환 씨의 글을 인용해 비판했다.


U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토트넘, 브라이튼에 1-0 승리…리그 3위 수성

토트넘 홋스퍼가 브라이튼 앤 호브 알비온에 1-0으로 승리해 리그 3위를 지켰다.24일 오전 3시 45분(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2019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35라운드에서 토트넘은 브라이튼을 상대로 크리스티안 에릭센의 골에 힘입어 1-0 신승을 거뒀다.이날 경기는 양 팀 모두에게 중요한 경기였다. 토트넘은...

류현진, 호투에도 불구하고 패전투수 '멍에'

LA다저스의 류현진이 부상의 두려움을 떨쳐 버리며5⅔이닝 2실점의 호투에도 불구하고 패전투수의 멍에를 뒤집어 썼다.류현진은 21일 위스콘신주 밀러파크에서 열린 밀워키 브루어스와의 원정경기에서 메이저리그 데뷔 후 100번째 선발투수로 등판했다.지난 9일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와의 경기에서 사타구니 부상으로 강판한 류현진은 이날 경기에서 6 피안타 1볼넷 9탈삼...

정해성 감독. 베트남 V리그 단독선두 질주

정해성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프로축구 V리그의 호치민시티 FC가 리그 단독선드를 질주하고 있다.호치민시티FC는 지난 20일(한국시간) 호치민시 통 나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비에텔과의 홈 경기에서 2대0으로 승리했다. 이날 승리로 호치민시티는 올시즌 6경기에서 5승1무로 무패행진을 이어갔다. 비에텔의 사령탑은 이흥실 감독이다.호치민시티FC는 이날 경기에서 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