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美하원 출범, 5당대표·국회의장과 방미"

임혜련 기자 / 기사승인 : 2018-11-09 10:35:18
  • -
  • +
  • 인쇄
"민주당 하원 장악, 외교 노력 강화해야"
"종로구 화재, 소방당국은 만전 기해달라"
"미세먼지, 당 차원의 각별한 대책 필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미국 중간선거 결과에 대해 "지난번 5당 대표와 국회의장 모임에서 미국 의회가 출범하면 함께 미국을 방문하기로 했다"며 "하원이 출범하면 방문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민·이해찬·홍영표 의원. [뉴시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미국을 방문해 우리의 자주적 노력과 의지를 미국에 설명하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화당이 상원에서 수성했고 민주당은 8년만에 하원에서 다수 의석을 차지했다"며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함으로써 행정부뿐 아니라 의회에 대한 외교 노력을 우리가 더 강화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20년 만에 한국계 연방 하원의원 2명이 탄생했다며 "앞으로 한미관계의 가교가 잘 되도록 역할을 했으면 하는 기대가 있다"고 했다.

한편 이날 오전 5시께 서울 종로구 소재 고시원에서 화재로 20명에 가까운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현재까지 6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면서, "겨울철이 다가오는데 취약지역 안전점검을 철저히 해서 사고를 예방하도록 소방당국이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선 "당 차원에서 미세먼지와 관련해 각별한 대책을 기울여야 한다"며 "미세먼지 대책특위가 설치돼 있는데 조만간 위원들을 더 강화해서 활발한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정부도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강화해서 국민 건강을 책임져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UPI뉴스 / 임혜련 기자 ihr@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박항서의 베트남, 8강 진출 대기록

'박항서 매직'이 또 통했다.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아시안컵 8강에 극적으로 진출했다.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은 20일 오후 8시(한국 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알막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전에서 요르단을 상대로 1-1로 비겨 연장전을 거친 끝에 승부차기에서 4-2로 승리했다....

롯데 자이언츠 박정태, 음주운전·버스 운전 방해 입건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 '레전드' 박정태(50)씨가 버스 기사에게 폭언을 하고 음주운전을 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18일 부산 금정경찰서는 특정범죄 가중처벌법 위반(운전자 폭행)과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으로 박정태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경찰에 따르면 박씨는 지인들과 술을 마신 후 이날 0시 35분께 부산 금정구의 한 도로에서 대리운...

2019 아시안컵 16강 대진표 확정…박항서의 베트남 극적 진출

2019 AFC 아시안컵 16강 대진표가 확정됐다.18일 오전(이하 한국시간) 레바논-북한,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경기를 마지막으로 아시안컵 16강 대진표가 완성됐다.한국 축구대표팀은 22일 오후 10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라시드 스타디움에서 바레인을 상대로 16강전을 치른다.한국이 바레인에 이기고 8강에 진출하면 E조 1위 카타르와 D조 2위 이라크 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