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美하원 출범, 5당대표·국회의장과 방미"

임혜련 기자 / 기사승인 : 2018-11-09 10:35:18
  • -
  • +
  • 인쇄
"민주당 하원 장악, 외교 노력 강화해야"
"종로구 화재, 소방당국은 만전 기해달라"
"미세먼지, 당 차원의 각별한 대책 필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미국 중간선거 결과에 대해 "지난번 5당 대표와 국회의장 모임에서 미국 의회가 출범하면 함께 미국을 방문하기로 했다"며 "하원이 출범하면 방문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민·이해찬·홍영표 의원. [뉴시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미국을 방문해 우리의 자주적 노력과 의지를 미국에 설명하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화당이 상원에서 수성했고 민주당은 8년만에 하원에서 다수 의석을 차지했다"며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함으로써 행정부뿐 아니라 의회에 대한 외교 노력을 우리가 더 강화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20년 만에 한국계 연방 하원의원 2명이 탄생했다며 "앞으로 한미관계의 가교가 잘 되도록 역할을 했으면 하는 기대가 있다"고 했다.

한편 이날 오전 5시께 서울 종로구 소재 고시원에서 화재로 20명에 가까운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현재까지 6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면서, "겨울철이 다가오는데 취약지역 안전점검을 철저히 해서 사고를 예방하도록 소방당국이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선 "당 차원에서 미세먼지와 관련해 각별한 대책을 기울여야 한다"며 "미세먼지 대책특위가 설치돼 있는데 조만간 위원들을 더 강화해서 활발한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정부도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강화해서 국민 건강을 책임져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UPI뉴스 / 임혜련 기자 ihr@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현대캐피탈 2승…챔피언 등극 눈앞에

현대캐피탈이 지난해 챔피언 대한항공을 꺾고 2연승으로 챔피언 등극을 눈 앞에 두게 됐다.24일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열린 2018~2019시즌 V리그 챔피언 결정전 2차전에서 부상투혼을 발휘한 전광인과 파다르의 활약에 힘입어 대한항공을 3-2로 누르고 2승을 거두며 우승컵을 들어올릴 준비를 하게 됐다.현대캐피탈은 1세트 27-25, 2세트 25-22로두 세트...

한화, 두산 11대 1로 대파

한화가 선발투수 채드벨의 호투에 힘입어두산을 11-1로 크게 꺾고 원정경기에서 1승1패를 기록했다.24일 잠실에서 열린경기에서 한화는 채드벨이 8이닝동안 8탈삼진 1안타 1볼넷의 뛰어난 호투로 두산을 무참히 짓밟았다. 한화는 1회초 2사 2, 3루에서 5번타자 김태균이 중견수 앞에 떨어지는 적시타로 2점을 뽑아내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기선을 제압한 한...

파튜·박정아 '쌍포' 맹활약…도로공사, 흥국생명 꺾고 1승1패

도드람 2018-2019 V리그 여자부 챔피언 결정 2차전에서 한국도로공사가 흥국생명을 3-0으로 셧아웃시키며 1승1패를 기록하고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도로공사는 23일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열린 흥국생명과의 경기에서 파튜(19득점) 박정아(17득점) 쌍포의 매서운 공격이 빛을 발휘하며 세트스코어 3-0 승리를 거두고 지난해 챔피언의 저력을 선보였다.도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