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지지율 44%…취임후 최저치

김광호 기자 / 기사승인 : 2019-03-15 11:36:14
  • -
  • +
  • 인쇄
긍정평가, 전주 대비 2%p 하락…부정은 1%p 오른 46%
작년 12월 셋째주 이후 3개월만에 '데드 크로스' 현상
정당지지도 민주 39% 한국 22%(2%p↑) 바른미래·정의 7%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도 지난주 대비 2%p 하락한 44%로 집계되며 취임 후 최저치까지 떨어졌다. 어제 리얼미터 조사에 이어 한국갤럽 조사에서도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서는 '데드 크로스'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 추이 그래프 [한국갤럽 제공]

 

한국갤럽이 지난 12~14일 전국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15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4%가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잘못하고 있다'고 대답한 사람은 46%로 지난주보다 1%p 상승했다. 

 

지난해 12월 셋째주 조사(긍정 45%, 부정 46%) 이후 약 3개월만에 '데드 크로스'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갤럽은 "직무 긍정률 44%는 취임 후 최저치에 해당한다"며 "수치상 부정률이 긍정률을 넘어서기로는 작년 12월 셋째 주에 이어 두 번째"라고 설명했다.

 

지정당별로 보면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74%, 정의당 지지층에서도 75%가 대통령 직무 수행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와 반대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지지층은 각각 90%, 81%가 부정적이었으며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에서도 부정적 견해가 더 많았다(긍정 25%, 부정 50%).


긍정 평가자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439명) '북한과의 관계 개선'(20%), '외교 잘함'(16%),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 '평화를 위한 노력'(이상 7%), '전반적으로 잘한다'(6%), '개혁/적폐 청산/개혁 의지'(4%) 등을 꼽았다.


부정 평가자는 이유로(460명)는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32%), '북한 관계 치중/친북 성향'(24%), '전반적으로 부족하다'(5%), '일자리 문제/고용 부족'(4%), '최저임금 인상'(3%) 등을 지적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긍정평가 이유로 꼽은 응답률은 전주보다 6%포인트 줄고, ‘북한 관계 치중/친북 성향’을 부정평가 이유로 답한 비율은 7%포인트 늘었다.

 

▲ 정당지지도 추이 그래프 [한국갤럽 제공]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는 민주당 39%, 한국당 22%, 바른미래당 7%, 정의당 7%, 민주평화당 1%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주와 비교하면 한국당 지지도가 2%포인트 상승, 정의당은 1%포인트 하락했고 다른 정당들은 변함없었다. 

 

한국당이 이번 주에 기록한 지지율 22%는 새누리당 시절이던 지난 2016년 국정농단 사태 본격화 이후 최고치다.

 

이번 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3.1%p(95% 신뢰수준)에 응답률은 15%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U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이청용 결승골' 대한민국, 볼리비아에 졸전 끝 1-0 승

한국 축구대표팀이 볼리비아를 상대로 졸전을 펼친 끝에 1-0으로 승리했다.22일 오후 8시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볼리비아의 친선경기에서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이 이청용의 헤더골에 힘입어 1-0 진땀승을 거뒀다.한국은 골키퍼로 김승규를 선발로 세웠고수비수로 홍철, 김민재, 권경원, 김문환을 출전시켰다. 미드필더는 나상호, 주세종, 황...

이용규, 무기한 참가활동 정지 징계…한화 '초강수'

한화 이글스가 트레이드 요구로 파문을 일으킨 이용규(33)에게 무기한 참가활동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한화로서는 '초강수'를 둔 것.한화는 22일 이용규에 무기한 참가활동정지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한화는 "자유계약선수(FA) 계약을 체결한 이용규가 트레이드를 요청한 시기와 방식이 팀의 질서와 기강, 프로야구 전체의 품위를 심각...

대한민국 VS 볼리비아 축구 평가전, BJ 감스트 예상 결과는?

1인 방송 크리에이터 BJ 감스트(본명 김인직)가 한국과 볼리비아의 축구 대표팀 평가전 결과를 예측했다.지난 21일 감스트는 자신의 개인방송을 통해 다음날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볼리비아전을 분석했다.감스트는 선발 라인업으로 골키퍼 김승규, 수비수 홍철 김영권 김민재 김문환, 미드필더 이청용 정우영 황인범 이재성, 공격수 지동원 손흥민을 세운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