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무료 접종, 초등생에서 중고생으로까지 확대

지원선 기자 / 기사승인 : 2019-03-15 10:12:17
  • -
  • +
  • 인쇄
정부,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 확정
내년부터 유치원·대학생도 건강 실태조사
공기정화장치 연내 모든 학교에 설치

정부가 올해부터  현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중학생과 고등학생까지 확대한다. 또 내년에는 국가가 따로 관리하지 않던 유치원생과 대학생도 건강실태 조사 대상에 포함시킨다. 

 

▲ 정부가 올해부터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중학생과 고등학생까지 확대한다. [뉴시스]

정부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12개 부처가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초·중·고생 10만8000여 명을 대상으로 건강검사를 실시한 결과 감염증과 비만, 시력저하, 충치, 우울증 등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학생이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사에서는 초등학생 23.5%, 중학생 34.1%, 고등학생 28.3%가 스마트폰에 과하게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간  △건강증진 교육 내실화 △건강서비스 확대 △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 지원체계 강화 등 4가지 중점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감염병이 번지지 않도록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 대상을 현재 초등학생에서 중·고등학생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2020년부터는 그동안 사각지대에 있었던 유치원생과 대학생의 주요 건강문제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우선 순위에 따라 예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필요한 지원을 강화한다.

 

중증장애 학생이 거주 지역 내 의사 1명을 선택해 포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는 장애아동 건강주치의 사업도 시범 추진한다.

 

비만 학생에게는 체지방 증가·혈압 상승 등 대사증후군 검사를 해 결과를 제공하고 일선 학교에는 비만 예방 프로그램을 보급한다.

 

우울감 등 정신건강과 관련해서는 모바일·인터넷으로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상담창구를 운영한다.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한 학생 중 치료비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가정 학생은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과 함께 1인당 연간 300만원 내 치료비를 지원한다.

 

또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안에 전국 모든 학교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완료하고, 학교 석면 해체공사 및 수질·급식 관리도 강화한다. 보건·영양·상담교사 배치 확대도 추진한다.


소아당뇨 학생에게 필요한 당뇨병 소모성 재료의 급여대상을 기존 4개에서 6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올해부터 연속혈당측정용 전극(센서) 급여도 확대한다. 소아당뇨 학생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도 개발해 보급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계획이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는 소관과제 추진에 적극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UPI뉴스 / 지원선 기자 president58@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이청용 결승골' 대한민국, 볼리비아에 졸전 끝 1-0 승

한국 축구대표팀이 볼리비아를 상대로 졸전을 펼친 끝에 1-0으로 승리했다.22일 오후 8시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볼리비아의 친선경기에서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이 이청용의 헤더골에 힘입어 1-0 진땀승을 거뒀다.한국은 골키퍼로 김승규를 선발로 세웠고수비수로 홍철, 김민재, 권경원, 김문환을 출전시켰다. 미드필더는 나상호, 주세종, 황...

이용규, 무기한 참가활동 정지 징계…한화 '초강수'

한화 이글스가 트레이드 요구로 파문을 일으킨 이용규(33)에게 무기한 참가활동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한화로서는 '초강수'를 둔 것.한화는 22일 이용규에 무기한 참가활동정지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한화는 "자유계약선수(FA) 계약을 체결한 이용규가 트레이드를 요청한 시기와 방식이 팀의 질서와 기강, 프로야구 전체의 품위를 심각...

대한민국 VS 볼리비아 축구 평가전, BJ 감스트 예상 결과는?

1인 방송 크리에이터 BJ 감스트(본명 김인직)가 한국과 볼리비아의 축구 대표팀 평가전 결과를 예측했다.지난 21일 감스트는 자신의 개인방송을 통해 다음날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볼리비아전을 분석했다.감스트는 선발 라인업으로 골키퍼 김승규, 수비수 홍철 김영권 김민재 김문환, 미드필더 이청용 정우영 황인범 이재성, 공격수 지동원 손흥민을 세운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