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무료 접종, 초등생에서 중고생으로까지 확대

지원선 기자 / 기사승인 : 2019-03-15 10:12:04
  • -
  • +
  • 인쇄
정부,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 확정
내년부터 유치원·대학생도 건강 실태조사
공기정화장치 연내 모든 학교에 설치

정부가 올해부터 현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중학생과 고등학생까지 확대한다. 또 내년에는 국가가 따로 관리하지 않던 유치원생과 대학생도 건강실태 조사 대상에 포함시킨다. 

 

▲ 정부가 올해부터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중학생과 고등학생까지 확대한다. [뉴시스]

정부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12개 부처가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초·중·고생 10만8000여 명을 대상으로 건강검사를 실시한 결과 감염증과 비만, 시력저하, 충치, 우울증 등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학생이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사에서는 초등학생 23.5%, 중학생 34.1%, 고등학생 28.3%가 스마트폰에 과하게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간 △건강증진 교육 내실화 △건강서비스 확대 △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지원체계 강화 등 4가지 중점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감염병이 번지지 않도록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 대상을 현재 초등학생에서 중·고등학생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2020년부터는 그동안 사각지대에 있었던 유치원생과 대학생의 주요 건강문제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우선 순위에 따라 예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필요한 지원을 강화한다.

 

중증장애 학생이 거주 지역 내 의사 1명을 선택해 포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는 장애아동 건강주치의 사업도 시범 추진한다.

 

비만 학생에게는 체지방 증가·혈압 상승 등 대사증후군 검사를 해 결과를 제공하고 일선 학교에는 비만 예방 프로그램을 보급한다.

 

우울감 등 정신건강과 관련해서는 모바일·인터넷으로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상담창구를 운영한다.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한 학생 중 치료비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가정 학생은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과 함께 1인당 연간 300만 원 내 치료비를 지원한다.

 

또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안에 전국 모든 학교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완료하고, 학교 석면 해체공사 및 수질·급식 관리도 강화한다. 보건·영양·상담교사 배치 확대도 추진한다.


소아당뇨 학생에게 필요한 당뇨병 소모성 재료의 급여대상을 기존 4개에서 6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올해부터 연속혈당측정용 전극(센서) 급여도 확대한다. 소아당뇨 학생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도 개발해 보급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계획이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는 소관과제 추진에 적극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UPI뉴스 / 지원선 기자 president58@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손흥민 교체 출전' 토트넘, 올림피아코스와 2-2 무승부

토트넘 홋스퍼가 올림피아코스와의 원정경기에서 무승부를 거뒀다.토트넘은 19일 새벽 1시 55분(한국시간) 그리스 피레아스의 게오르기오스 카라이스카키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본선 B조 1차전에서 홈팀 올림피아코스와 2-2로 비겼다.이날 손흥민은 2-2 동점 상황이던 후반 27분 델레 알리가 빠지고 교체 투입됐...

토트넘 vs 올림피아코스 챔피언스리그 중계 언제·어디서?

토트넘 홋스퍼(잉글랜드)가 올림피아코스(그리스)의 챔스 맞대결이 생중계된다.토트넘은 19일 새벽 1시 55분(이하 한국시간)그리스 피레아스에 있는 게오르기오스 카라이스카키스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B조 1차전에서 홈팀 올림피아코스와 맞대결을 펼친다.이날 경기 중계는 스포티비(SPOTV), 스포티비온(SPOT...

이강인, 토트넘 손흥민보다 이른 챔스 데뷔 '18세 7개월'

발렌시아(스페인)의 이강인이 챔피언스리그한국인최연소 출전기록을 경신했다.이강인은 18일 새벽 4시(이하 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 스탬포드 브릿지에서 열린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H조 1차전에 교체 출전했다.발렌시아는 후반 29분 로드리고 모레노의 결승골에 힘입어 첼시를 1-0로 꺾었다. 이강인은 후반 45분 로드리고와 교체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