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 입영연기 가능할까?

강혜영 기자 / 기사승인 : 2019-03-15 09:45:31
  • -
  • +
  • 인쇄
병역법 제60조, 구속·형 집행 중일 경우 입영연기 가능
병역법 제61조, 질병·심신장애·재난·취업시 연기 가능
병무청장 "법적 근거 없어…신중히 검토할 것"

경찰 조사를 마친 가수 승리(29·본명 이승현)가 입영연기 신청 의사를 밝힌 가운데 그의 입영연기가 실제로 가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전 빅뱅 멤버 승리가 경찰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정병혁 기자]

 

14일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승리는 15일 오전 6시15분까지 16시간 밤샘 조사를 받고 나와 "정식으로 병무청에 입영연기를 신청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승리는 클럽 버닝썬 사태와 관련해 경찰 유착 및 마약 투여·유통, 성매매 알선 등의 혐의를 받고 있으며 오는 25일 입대를 앞두고 있다. 

 

현재까지의 수사 상황만 놓고 봤을 때 승리의 입영 연기는 어려워 보인다. 병역법 제60조(병역판정검사 및 입영 등의 연기) 1항에 따르면 '범죄로 인하여 구속되거나 형의 집행 중에 있는 사람'을 입영연기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 병역법 제60조 [국가법령정보센터]

 

아울러 병역법 제61조(의무이행일의 연기)는 질병·심신장애·재난 또는 취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로 의무이행일에 의무를 이행하기 어려운 사람은 원할 경우 30세 이전에 병역을 연기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병역법 시행령 제129조(입영일 등의 연기)는 입영일 연기 대상을 "질병이나 심신장애, 가사정리, 천재지변, 행방불명, 시험응시,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병역의무를 이행하기 어려운 사람" 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적시하고 있다.

 

▲ 병역법 시행령 제129조 [국가법령정보센터]


전문가들은 승리가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에 해당하는지 불분명하다고 지적한다. 지난 11일 한 병무청 관계자도 정례 브리핑에서 승리와 관련해 "해당되는 사항이 (법에)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기찬수 병무청장도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병무청에서 현역을 연기시킬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현 상태로 한다면 입영해서 군에서 조사하게 될 것"면서 "본인이 입영연기를 신청하면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UPI뉴스 / 강혜영 기자 khy@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이청용 결승골' 대한민국, 볼리비아에 졸전 끝 1-0 승

한국 축구대표팀이 볼리비아를 상대로 졸전을 펼친 끝에 1-0으로 승리했다.22일 오후 8시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볼리비아의 친선경기에서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이 이청용의 헤더골에 힘입어 1-0 진땀승을 거뒀다.한국은 골키퍼로 김승규를 선발로 세웠고수비수로 홍철, 김민재, 권경원, 김문환을 출전시켰다. 미드필더는 나상호, 주세종, 황...

이용규, 무기한 참가활동 정지 징계…한화 '초강수'

한화 이글스가 트레이드 요구로 파문을 일으킨 이용규(33)에게 무기한 참가활동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한화로서는 '초강수'를 둔 것.한화는 22일 이용규에 무기한 참가활동정지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한화는 "자유계약선수(FA) 계약을 체결한 이용규가 트레이드를 요청한 시기와 방식이 팀의 질서와 기강, 프로야구 전체의 품위를 심각...

대한민국 VS 볼리비아 축구 평가전, BJ 감스트 예상 결과는?

1인 방송 크리에이터 BJ 감스트(본명 김인직)가 한국과 볼리비아의 축구 대표팀 평가전 결과를 예측했다.지난 21일 감스트는 자신의 개인방송을 통해 다음날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볼리비아전을 분석했다.감스트는 선발 라인업으로 골키퍼 김승규, 수비수 홍철 김영권 김민재 김문환, 미드필더 이청용 정우영 황인범 이재성, 공격수 지동원 손흥민을 세운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