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vs 반(反)바이든…美 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 개막

윤흥식 기자 / 기사승인 : 2019-06-27 10:03:23
  • -
  • +
  • 인쇄
26일 플로리다 TV토론 시작으로 16개월 대장정
여론조사 1위 바이든 승세 굳힐 수 있을지 주목

미국 민주당의 2020 대선 경선 레이스의 막이 26일(현지시간) 올랐다.

이번 경선에는 총 20명의 후보가 참여해 이날 플로리다주(州) 마이애미에서 첫 TV토론을 갖는 것을 시작으로 장장 16개월에 걸친 대장정을 시작한다. 26일 토론은 미국 전역에 생중계될 예정이다.


▲ 미국 민주당 2020년 대선주자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지난 22일(현지시간) 사우스캐롤라이나 민주당대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AP 뉴시스]


앞서 여당인 공화당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8일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출정식을 갖고 재선 도전을 선언한 상태다.

이로써 내년 11월 3일 제46대 대통령을 선출을 위한 공화·민주 양당의 선거전이 공식적으로 시작된 셈이다

토론 첫날에는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과 베토 오로크 전 하원의원을 비롯해 코리 부커 상원의원, 에이미 클로버샤 상원의원, 존 덜레이니 전 하원의원, 털시 개버드 하원의원, 훌리안 카스트로 전 주택도시개발 장관, 팀 라이언 하원의원,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 제이 인즐리 워싱턴 주지사가 참여한다.

여론조사 선두를 달리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 뒤를 잇는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을 포함해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 피트 부티지지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 마이클 베닛 상원의원, 작가 메리앤 윌리엄슨, 에릭 스왈웰 하원의원, 키어스틴 질리브랜드 상원의원, 전직 기업인 앤드루 양, 존 히켄루퍼 전 콜로라도 주지사는 이튿날 나선다.

이번 조 편성은 무작위로 이뤄졌으나 여론조사 기준으로 상위 1, 2위 후보가 공교롭게 27일 조에 배치돼 둘째 날 토론이 사실상 본선무대가 될 전망이다.

경선 초반이기는 하지만, 바이든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질주하며 유력 대선 주자로 일찌감치 자리매김한 상태다.

이에 따라 바이든이 TV 토론을 통해 승세를 굳힐 수 있을지, 다른 후보들이 바이든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UPI뉴스 / 윤흥식 기자 jardin@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해리 케인 원더골' 토트넘, 유벤투스에 ICC 3-2 승리

토트넘 홋스퍼가 해리 케인의 원더골에 힘입어 유벤투스에 3-2로 승리했다.토트넘은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에서 유벤투스를 상대로 3-2 승리를 거뒀다.토트넘 선발 멤버로는 골키퍼 파울로 가자니가가 나왔고 조지우, 탄간가가, 알더바이럴트, 워커-피터스가 수비진을 구성했다. 해...

'라멜라 선제골' 토트넘, 유벤투스에 1-0으로 전반 종료

토트넘이 에릭 라멜라의 선제골에 힘입어 유벤투스에 1-0으로 앞선 채 전반전을 마쳤다.토트넘과 유벤투스는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에서 맞붙였다.토트넘과 유벤투스는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에서...

토트넘 vs 유벤투스 라인업 공개…손흥민·호날두 선발

토트넘 홋스퍼와 유벤투스의 대결 선발 라인업이 공개됐다.토트넘과 유벤투스는 21일 저녁 8시 30분(한국시간)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19 인터내셔널 챔피언스컵(ICC) 경기를 1시간여 앞두고 선발 라인업을 공개했다.토트넘은 골키퍼로 파울로 가자니가를 내세웠고 조지우, 탄간가, 알더바이럴트, 워커-피터스, 해리 윙크스, 스킵, 손흥민, 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