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실무협상 곧 재개 희망…3차 북미정상회담 계획 없어"

임혜련 기자 / 기사승인 : 2019-07-30 08:50:34
  • -
  • +
  • 인쇄
큐브 퍼즐 풀 '창의적 해법' 강조…"어려운 도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9일(현지 시각) 북한을 향해 비핵화 약속 이행을 촉구하며 조만간 미·북 실무 협상이 시작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제3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선 아직 계획된 바가 없다고도 했다.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9일(현지 시각) 북한을 향해 비핵화 약속 이행을 촉구하며 조만간 미·북 실무 협상이 시작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지난 6월21일 워싱턴 국무부에서 '2018 국제종교자유 연례보고서' 발표를 하고 있는 폼페이오 국무장관 [AP 뉴시스]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워싱턴 DC에서 열린 이코노믹 클럽 주관 행사에서 단체 회장인 데이비드 루벤스타인과 대담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나는 며칠동안 방콕에 머물 것"이라며 "우리는 '루빅스 큐브'를 풀 수 있도록 (북한과의) 실무협상이 곧 다시 시작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루빅스 큐브는 여러 가지 색깔이 칠해진 사각형들로 구성된 정육면체의 각 면을 동일한 색깔로 맞추는 퍼즐 장난감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현재 가진 것을 유지하며 더이상 추가 핵무기 제조를 하지 않을 경우 제재 해제를 해주는 방안도 검토할 의향이 있느냐'라는 질문에는 "너무 가정적인 질문"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우리는 북한 비핵화 문제를 풀기 위한 창의적인 해결책(creative solutions)이 있기를 바란다"며 "이것은 미국과 북한 각자에게 매우 도전적인 일"이라고 했다.

이어 "이것들은 미국의 제재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것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사항으로 모든 나라가 가하고 있는 국제적 제재들"이라며 "우리(미국)는 이들 제재 집행을 위한 청지기(steward)라는 걸 유념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선 "그는 똑똑하다(bright)"면서 "나와 처음 교감할 때부터 (비핵화 관련해) 우선순위 설정, 협상 진행 방향 등에 대해 솔직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비핵화가 준비됐다는 말을 반복하고 있다"며 "이제는 (비핵화 약속을) 이행할 때다. 북한과 미국이 비핵화를 달성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또 "빠른 시일 내에 미·북 실무 협상이 재개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만 제3차 미·북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선 "아무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UPI뉴스 / 임혜련 기자 ihr@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호날두 "조지나 로드리게스와 결혼할 것, 모친의 소원"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4)가 결혼 계획을 밝혔다.지난 15일(한국시간) 영국 매체 ITV와의 인터뷰에서 호날두는 동거 중인 연인 조지나 로드리게스와의 결혼 계획을 언급했다.조지나와 처음 만난 순간 첫 눈에 반했다는 그는 "조지나와 언젠가 결혼할 것"이라며"내가 결혼하는 것은 어머니의 소원이다"고 말했다.호...

토트넘 손흥민, EPL 5라운드 베스트 11 선정

토트넘 홋스퍼의 에이스 손흥민이 프리미어리그 5라운드 베스트 11에 선정됐다.16일(이하 한국시간) 영국 BBC는 2019-2020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5라운드에서 최고의 활약을 펼친 선수들로 구성된 이 주의 팀을 발표했다.손흥민은 축구 전문가 가스 크룩스가 꼽은 이 주의 팀의 4-3-3 포메이션에서 우측 공격수에 뽑혔다.손흥민은 지난 14일잉글...

'회색 머리' 류현진, 뉴욕 메츠 상대로 7이닝 무실점 호투

류현진이 뉴욕 메츠와의 경기에서 7이닝 무실점을 기록하며 최근 부진을 떨쳐냈다.류현진은 15일(한국시간) 미국 뉴욕 시티필드에서 열린 2019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뉴욕 메츠와의 방문 경기에 선발 등판해 7이닝 동안 안타 2개를 허용하고, 볼넷 없이 삼진 6개를 잡아 무실점으로 역투했다. 이번 경기를 통해 류현진은 평균자책점(ERA)을 2.45에서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