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ILO 핵심협약 비준은 한국의 전체적 패러다임 전환"

류순열 기자 / 기사승인 : 2019-06-16 08:20:50
  • -
  • +
  • 인쇄
한·스웨덴 정상회담서 뢰벤 총리,"굉장히 큰 시그널"
"스웨덴의 정치문화·노사관계·혁신·복지, 많은 영감 준다"

▲ 15일(현지시간) 스웨덴 살트셰바덴 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한-스웨덴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스테판 뢰프벤 총리를 비롯한 양국 장관급 참석 인사들이 회담 시작전 카메라를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스웨덴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ILO(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은 한국의 전체적인 패러다임 전환에 속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살트셰바덴 그랜드호텔에서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가진 정상회담에서 뢰벤 총리가 한·EU(유럽연합) FTA(자유무역협정)와 ILO 핵심협약 비준에 대해 "한국 정부가 해당 비준을 추진 중이라고 들었다. 이는 대단히 큰 시그널"이라고 말하자 이렇게 답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정부는 올해 정기국회 통과를 목표로 결사의 자유와 강제노동 금지를 골자로 하는 ILO 핵심협약 3개에 대한 비준 절차에 돌입했다. ILO 비준협약 비준은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현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됐다.

 

문 대통령은 "성숙한 정치문화, 안정된 노사관계, 세계적 수준의 혁신 경쟁력과 복지제도를 갖춘 스웨덴은 모든 면에서 귀감이 되는 선진국"이라며 "한국은 스웨덴으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날 정상회담 장소를 거론하며 "노사 대타협으로 세계 최고의 복지국가 운명을 결정했던 역사적 장소에서 회담하게 돼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 살트셰바덴 그랜드호텔은 1938년 세계 대공황과 맞물린 최악의 노사관계 속에서 스웨덴의 '노조연맹'과 '사용자연합'이 '살트셰바덴 협약'을 맺은 곳이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전 뢰벤 총리는 스웨덴의 발전과 통합을 이끈 노조와 기업, 국민과 정부 간 신뢰에 대해 말했다"며 "오랫동안 노조 활동을 해 오신 총리님으로부터 사회적 신뢰 구축의 경험을 배웠고, 많은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도 혁신과 포용을 위해 사회적 대화와 타협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초 노사정이 함께 상생형 일자리 협약식도 체결했다"며 "살트셰바덴 대타협이 스웨덴의 성숙한 정치와 문화를 만들었듯, 광주형 일자리가 한국형 대화와 타협, 성장의 모델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스웨덴 외교부가 2017년 사민당 소속 5선의 켄트 해슈테트 의원을 한반도특사로 임명했던 것을 언급하며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스웨덴 정부가 전적으로 지지할 뿐 아니라, 한반도 특사를 임명하고 남북미 협상 대표 회동을 주선하는 등 건설적인 역할을 해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마르코트 발스트룀 스웨덴 외교부 장관은 "대통령님의 한반도 평화를 위한 신뢰 구축 행보는 높이 평가받아야 마땅한 일"이라고 화답했다.


UPI뉴스 / 류순열 기자 ryoosy@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손흥민 교체 출전' 토트넘, 올림피아코스와 2-2 무승부

토트넘 홋스퍼가 올림피아코스와의 원정경기에서 무승부를 거뒀다.토트넘은 19일 새벽 1시 55분(한국시간) 그리스 피레아스의 게오르기오스 카라이스카키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본선 B조 1차전에서 홈팀 올림피아코스와 2-2로 비겼다.이날 손흥민은 2-2 동점 상황이던 후반 27분 델레 알리가 빠지고 교체 투입됐...

토트넘 vs 올림피아코스 챔피언스리그 중계 언제·어디서?

토트넘 홋스퍼(잉글랜드)가 올림피아코스(그리스)의 챔스 맞대결이 생중계된다.토트넘은 19일 새벽 1시 55분(이하 한국시간)그리스 피레아스에 있는 게오르기오스 카라이스카키스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B조 1차전에서 홈팀 올림피아코스와 맞대결을 펼친다.이날 경기 중계는 스포티비(SPOTV), 스포티비온(SPOT...

이강인, 토트넘 손흥민보다 이른 챔스 데뷔 '18세 7개월'

발렌시아(스페인)의 이강인이 챔피언스리그한국인최연소 출전기록을 경신했다.이강인은 18일 새벽 4시(이하 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 스탬포드 브릿지에서 열린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H조 1차전에 교체 출전했다.발렌시아는 후반 29분 로드리고 모레노의 결승골에 힘입어 첼시를 1-0로 꺾었다. 이강인은 후반 45분 로드리고와 교체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