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뉴욕회담 결렬, 핵신고 등 이견 때문"

김문수 기자 / 기사승인 : 2018-11-08 08:12:23
  • -
  • +
  • 인쇄
NYT "北 여전히 핵물질개발…북미외교 모래수렁에 빠져"
美 언론들 "북미협상은 느리지만 확실히 무너지고 있어"
폼페이오·김영철 회담연기 "핵신고·제재완화 이견 때문"

북미고위급 '8일 뉴욕 회담'이 결렬된 것은 폼페이오와 김영철의 '핵신고 및 제재완화' 이견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 마이크 폼페이오(왼쪽)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오른쪽)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3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만찬을 갖고 있다. [뉴시스]

 

WSJ와 WP, NYT 등 미국 언론 매체들은 7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8일 뉴욕 회담'이 전격 취소된데 대해, '제재완화와 핵신고 등을 둘러싼 이견'을 배경으로 지목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회담 연기는 북미 간에 상대방에 대한 요구와 기대의 불일치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줬다"면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으로 정점을 이뤘던 양측간 외교가 모래수렁 속으로 빠져들었다(mired in quicksand)"는 분석을 내놨다.

NYT는 또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이행하고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말과 달리 북한은 여전히 핵물질을 개발하고 있으며, 30~60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미 정보당국의 판단이라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 역시 회담 연기를 놓고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 수개월간 외교가 정체돼 있는 것을 보여주는 또하나의 징표"라고 지적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평양을 방문하고 김영철 부위원장에 뉴욕을 방문하는 등 고위급 회담은 이어졌다. 하지만 실무 레벨에서는 진전이 느리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북한의 최선희 외무성 부상을 아직도 만나지 못하고 있는 점을 들었다. 북한이 최근 '병진노선' 복귀를 언급한 점도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북한이 폼페이오와의 회담을 연기했다"면서 "전문가들은 북한이 조기에 제재완화를 얻어내기 위해 워싱턴을 압박하는 시도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WSJ는 또 북한에 경제혜택을 주기 전 핵무기고와 프로그램을 제거하라는 폼페이오의 요구에 북한이 불만을 나타낸 메시지로 해석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제재 완화 문제를 놓고 양측이 신경전을 벌이는 와중에 고위급회담이 무산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이번 뉴욕 회담을 통해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첫 '상견례'가 기대됐다"며 "비건 특별대표는 임명 이후 2달이 지나도록 실무 협상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UPI뉴스 / 김문수 기자 moonsu44@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손흥민 몸값, 5년간 400배 올랐어도 아직 저평가"

한국 축구의 간판스타 손흥민(27·토트넘)의 몸값이 5년 만에 400배 넘게 올랐다는 평가가 나왔다.독일의 축구 이적 정보 전문 매체 '트랜스퍼마크트'에 따르면 손흥민의 몸값이 최근 5년 간 15만 유로(약 2억 원)에서 6500만 유로(약 830억 원)로 치솟았다.트랜스퍼마크트는 지난 18일(한국시간) 토트넘과 맨체스터 시티의 2018~20...

오지환♥쇼호스트 출신 김영은, 혼인신고+임신 4개월

야구선수 오지환(29)이 쇼호스트 출신 김영은(30)과 혼인신고를 했고 임신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18일 오후 한 매체는 LG트윈스 내야수 오지환과 교제 중인 김영은이 임신 4개월이라며 결혼을 앞두고 있다고 전했다.이날 오지환 소속 구단 LG트윈스는 "오지환이 올해 초 혼인신고를 했다"며 "시즌 끝나고 결혼식을 올릴 예정...

차범근 대기록 눈앞…손흥민이 써내려가는 새 역사

프리미어리그 토트넘의 손흥민(27)이 챔피언스리그 무대에서 12호골을 터뜨리며 '아시아 선수 최다골' 기록을 경신했다.손흥민은 18일(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의 에티하드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맨체스터 시티(이하 맨시티)와 2018-2019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에서 멀티골을 기록했다. 손흥민은 지난 10일 맨시티와의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