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한미 워킹그룹 北비핵화 논의"

김문수 기자 / 기사승인 : 2019-03-15 07:52:31
  • -
  • +
  • 인쇄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남북협력에 제동"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처음으로 한미 외교당국 간 대북정책 협의체인 워킹그룹 회의가 워싱턴 D.C.에서 개최됐다.

 

14일(현지시간) 미 국무부가 홈페이지에 올린 정례브리핑 동영상을 통해 "한미 양측은 이날 열린 워킹그룹 회의에서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의 대북제재 이행을 통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논의했다"고 알렸다.

 

▲ 스티브 비건 미 대북정책특별대표(왼쪽 두번째)가 지난 11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로버트 팔라디노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한미는 이번 회의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이행을 포함,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라는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업데이트 정보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부대변인은 이어 "이번 만남은 일상적이고 정기적으로 열리는 회의로, 북한에 대한 포괄적이고 긴밀한 조율을 위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한미 양측은 동맹 파트너로서 상호 긴밀한 상담과 조율 등을 위해 회의개최를 지속한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덧붙였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특히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현재 뉴욕에 있다"며 "그가 유엔 안보리 회원들과 회의를 열고 2차 북미 정상회담 및 안보리 결의안 이행을 위해 미국과 세계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무부는 이번 회담에서는 대북제재 틀 안에서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재개 논의 등 남북협력 주요사업 등에 대해 미국과 사전 조율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어떤 논의가 오갔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한미 워킹그룹(working group) 회의는 지난해 11월 출범해 워싱턴 D.C.에서 첫 회의가 열린 뒤 다음달인 12월 서울에서 두 번째 회의가 개최된 바 있다.

 

UPI뉴스 / 김문수 기자 moonsu44@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이청용 결승골' 대한민국, 볼리비아에 졸전 끝 1-0 승

한국 축구대표팀이 볼리비아를 상대로 졸전을 펼친 끝에 1-0으로 승리했다.22일 오후 8시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볼리비아의 친선경기에서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이 이청용의 헤더골에 힘입어 1-0 진땀승을 거뒀다.한국은 골키퍼로 김승규를 선발로 세웠고수비수로 홍철, 김민재, 권경원, 김문환을 출전시켰다. 미드필더는 나상호, 주세종, 황...

이용규, 무기한 참가활동 정지 징계…한화 '초강수'

한화 이글스가 트레이드 요구로 파문을 일으킨 이용규(33)에게 무기한 참가활동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한화로서는 '초강수'를 둔 것.한화는 22일 이용규에 무기한 참가활동정지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한화는 "자유계약선수(FA) 계약을 체결한 이용규가 트레이드를 요청한 시기와 방식이 팀의 질서와 기강, 프로야구 전체의 품위를 심각...

대한민국 VS 볼리비아 축구 평가전, BJ 감스트 예상 결과는?

1인 방송 크리에이터 BJ 감스트(본명 김인직)가 한국과 볼리비아의 축구 대표팀 평가전 결과를 예측했다.지난 21일 감스트는 자신의 개인방송을 통해 다음날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볼리비아전을 분석했다.감스트는 선발 라인업으로 골키퍼 김승규, 수비수 홍철 김영권 김민재 김문환, 미드필더 이청용 정우영 황인범 이재성, 공격수 지동원 손흥민을 세운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