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기준금리 2.0~2.25% 동결

윤흥식 기자 / 기사승인 : 2018-11-09 06:24:54
  • -
  • +
  • 인쇄
"중국과 무역전쟁 불구, 미국경제 견조"
내달 FOMC서 또 한차례 금리인상 예고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는 7, 8일(현지시간) 이틀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 유도목표를 현재의 연간 2.00~2.2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 미 연준이 기준금리를 동결하멷서 12월 중에 또 한차례의 금리인상을 예고했다. [뉴시스 자료사진]

 

다만 연준은 향후 경기 확장세에 대응하기 위해 금리를 추가로 올릴 것임을 예고했다.

차기 FOMC 정례회의가 내달 소집되리라는 점을 감안할 때,12월에는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연준은 FOMC 후 발표한 성명에서 미국 경제가 취업률 상승과 굳건한 소비지출, 2% 목표에 가까운 물가상승으로 견조함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비록 미국이 중국을 비롯한 주요 통상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고 기업투자가 약화하며 주택시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연준은 경제 회복에 믿음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준은 물가상승 억지를 위해 내달에 2018년의 4번째 금리인상을 단행하고, 2019년에는 3차례 금리를 올릴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성명은 기준금리를 완만히 인상하는 것이 경제활동의 지속적인 확대 및  2% 물가상승률 목표와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표현을 유지했다.

하지만 미국 경제가 둔화의 조짐을 보이는 징후도 나오고 있다. GDP 통계로 7~9월 분기 설비투자가 0.8% 늘어나 8.7% 증가한 4~6월 분기에 비해 크게 축소됐다.

경기 감속이 한층 뚜렷해지면 연준은 '3회'로 잡은 내년 금리 인상 페이스를 감속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의 금리 인상에 대해 "지나친 긴축이다"라며 대형 감세 등 그간의 성과를 헛되게 만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시중 금리의 상승으로 주택투자 등이 하방 압력을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롬 파월 연준 의장 등은 "금융정책 판단에 정치적인 요소를 개재해서는 안된다"며 중앙은행의 독립성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앞서 시장에서는 이번 11월 FOMC에서 기준금리를 일단 동결할 것으로 내다봤다.

FOMC는 9월 올 들어 3번 기준금리를 올렸으며 애널리스트와 이코노미스트 등의 90%가 11월에는 글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문가의 85%는 12월 FOMC에서는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관측했다.

 

UPI뉴스 / 윤흥식 기자 jardin@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박항서의 베트남, 8강 진출 대기록

'박항서 매직'이 또 통했다.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아시안컵 8강에 극적으로 진출했다.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은 20일 오후 8시(한국 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알막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전에서 요르단을 상대로 1-1로 비겨 연장전을 거친 끝에 승부차기에서 4-2로 승리했다....

롯데 자이언츠 박정태, 음주운전·버스 운전 방해 입건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 '레전드' 박정태(50)씨가 버스 기사에게 폭언을 하고 음주운전을 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18일 부산 금정경찰서는 특정범죄 가중처벌법 위반(운전자 폭행)과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으로 박정태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경찰에 따르면 박씨는 지인들과 술을 마신 후 이날 0시 35분께 부산 금정구의 한 도로에서 대리운...

2019 아시안컵 16강 대진표 확정…박항서의 베트남 극적 진출

2019 AFC 아시안컵 16강 대진표가 확정됐다.18일 오전(이하 한국시간) 레바논-북한,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경기를 마지막으로 아시안컵 16강 대진표가 완성됐다.한국 축구대표팀은 22일 오후 10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라시드 스타디움에서 바레인을 상대로 16강전을 치른다.한국이 바레인에 이기고 8강에 진출하면 E조 1위 카타르와 D조 2위 이라크 경기...